2015년 7월 19일 일요일

다양한 설비진단기술(특징 및 비교)

다양한 설비진단기술(특징 및 비교)

-----------------------------------------------------------------------------------

사람이 몸이 아프면 종합병원에서 각종 종합검진을 받듯이, 기계의 상태를 진단하는 설비진단 (Machine Health Analysis)의 기술들도 다양하게 존재하며 각기 단독기술로도 분석이 가능하지만 종합적 기술을 사용한 분석결과들을 통해 최종적으로 예지보전(Predictive Maintenance, PDM)에 적합한 예측결과를 산출하게 된다. 여러 가지 진단기술들은 각각 특징이 다르므로 진단하려는 대상에 맞는 최적의 기술이 필요하게 된다.

설비진단기술의 종류 및 특징


종류
특징
진동(Vibration)
모든 신호를 포함하고 있는 광역진단기술, 측정 기술필요, 분석 시 판단에 전문가지식이 반드시 필요.
초음파(Ultrasonic)
조기감지, 청취가능, 저속감지, 부속기능(누설감지), 비접촉진단가능
모터전류분석(MCSA; Current)
측정이 매우 쉽다. 분석은 어렵다. 일부 기계적 결함의 분석에 난제 있음, 모터를 센서로 활용할 수 있음.
모터 자속 분석(Flux), 축전류분석(Shaft current)
조기발견, 축전류누설(모터분석)에 국한.
윤활분석(Lubrications)
마모, 수분, 오염상태를 분석, 비교적 조기발견, 측정(다양한 측정기)과 분석이 복잡함.
열화상분석(Infrared thermography)
열분석 최적도구, 전기장치분석가능, 고가의 장비, 결함현상을 검출

아래의 그림은 Machine life bathtub curve 중 후반기를 표시하였는데, 그 위에 표시된 각 설비진단도구의 주요 활용 감지영역을 비교해 볼 수 있다.  진동은 거의 모든 결함신호를 검출할 수 있는 중요하고 최선의 도구이나, 조기결함진단 측면에서 취약한 면이 있다. 이를 윤활이나 기타 전기결함분석 툴, 또는 초음파를 통해 기술을 보완할 수 있다.

 


관련 Tag
 설비진단기술, 진동, 초음파, 윤활, 전기결함, MHM

 

All copyright  한국CBM(주)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