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풍기(Fan)-결함유형14-원심식팬과 orb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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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송풍기를 짐작하는 방법의 첫 번째는 크기(얼마나 큰가?)일 것이고 두 번째는 슬리브베어링을 사용하는가? 그 다음에는 진동센서가 많이 장착되어 있는가?를 언급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발전소의 ID, FD fan류가 그에 해당할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세가지 짐작의 근거가 되는 논제는 모두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즉, 큰 하중을 받는 축이라면 슬리브베어링을 사용해야 하고 이 경우 대체로 비접촉변위센서를 통해서 축의 거동을 확인하기(orbit분석) 때문이다.
Fan결함진단- Centrifugal fan & orbit
슬리브베어링으로 지지하는 원심식팬을 분석할 경우에는 궤도분석(Shaft Orbit)을 통해 많은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 많은 곳에서 와전류(Eddy current)방식의 센서가 베어링에 설치되어 있지만 모든 베어링에 걸쳐서 90도 각도를 가진 두 개의 센서가 설치되어 있지는 않다. 만약 회전자의 질량이 전체 설비의 질량의 적어도 50%이상이 된다면 슬리브베어링에서 비접촉센서는 거의 필요가 없다. 그러나 전체설비무게보다 로터의 무게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작다면 베어링 케이싱의 진동뿐만 아니라 베어링의 클리어런스 측면에서 축의 거동을 감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각 베어링에서 90도의 각도를 가진 센서를 설치한다는 것은 베어링에서 축거동의 궤적을 검사하는 것이다. 궤도(orbit)를 trigger하려면 tacho신호를 사용하면 좋다. 축궤도를 분석할 때 알 수 있는 정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축의 최고거동의 방향
- 시동 후 정상가동까지 shaft centerline, 축(shaft)과 베어링(bearing)사이의 클리어런스 알려줌.
- 궤도의 위상안정성
- 접촉부위와 마모의 확인
- 축정렬불량의 확인, 바나나모양의 궤적 또는 ‘8’자모양의 궤적.
- 축의 공진(resonance), 두 번째 loop의 확인.
- Oil whirl같은 수력학적 불안정성을 의미하는 불안정한 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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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n, blower, 송풍기의 진동, 설비진단, 진동진단, 진동측정, 팬진동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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