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ic problem-2-회전자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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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전동기(Induction motor)는 전원주파수(Line frequency)와 자극(Pole)의 수에 관한 관계에 따라서 회전수가 결정된다. Motor는 자극의 기본적인 프레임을 형성하는 Stator(고정자)와 유도된 전류가 흘러서 다시 유도자극이 생성되어 고정자와 서로 반발 또는 인발하여 회전하는 Rotor(회전자)로 구성된다. 물론 고정자는 프레임에 고정되고 회전자는 프레임에 고정된 하우징의 베어링으로 지지된다. 고정자와 회전자간의 관계는 정상적인 공기간극(Air gap)이 존재하여야 진동이 적게 발생하고 또한 적층(Lamination)간의 확실한 고정상태와 코일의 절연상태가 고장 및 전자기진동을 많이 발생하는가 또는 적게 발생하는가를 결정하게 된다. 하지만 결함이 당장 발견되더라도 전체의 진동량이 크지 않거나 이미 오랜 시간 동안 유지되었다면 문제라고 할 수 없음을 다시 한 번 주지하여야 한다.
회전자결함 (Rotor)
사용용도가 강한 토크가 반복되는 압축기 또는 크레인 같은 곳에서 사용되는 AC유도전동기의 회전자는 편심, 단락, 파손, 회전자바(Rotor bar)와 end링이나 적층부에서 발생하는 균열이나 접촉이완 등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문제들은 1x RPM의 주파수를 둘러싸고 있는 사이드밴드의 발생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때 발생하는 사이드밴드의 간격은 Sf(슬립주파수)에 모터의 극수(Pole)를 곱한 값 만큼으로 나타난다. 회전자바 문제는 전류신호분석을 통해서도 관찰되는데 이때에도 Sf x 극수의 사이드밴드가 동반되는데 주축이 되는 주파수는 회전주파수(1x RPM))가 아닌 전원주파수(Lf)가 된다. 주축주파수를 60dB를 기준으로 한다면 사이드밴드의 진폭이 6dB보다 클 경우 회전자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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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전기적결함, 회전자의 문제, 로터, Rotor, rotor bar, 전자기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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