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발생기와 진단기를 이용한 누설위치확인 방법
초음파는 20kHZ이상의 고주파영역을 가지고 있는 소음과 진동 모두를 포함하여 지칭하는 파형의 종류로서 물론 사람의 귀로 들을 수 없으며 직진성을 특징으로 하므로 발생위치를 알게 되면 원인의 해결을 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는 기술이다. 인체에 해로움이 적어 누설진단, 기계이음진단, 전기코로나 , 임산부 유아확인, 차량후면 거리측정, 비파괴진단 기술, 세척 등에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초음파 측정기로 기계의 마찰음, 결함 및 충격음의 발견 이외에도 초음파가 발생하는 공기누설음, 전기 코로나의 정량측정 등을 아주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그리고 또한 이를 응용해서 품질관리(QC)나 생산성향상에도 적용하고 있는데, 특히 용기, 시험실 제조업,조선업의 해치커버의 밀폐성여부, 자동차의 필폐성여부도 이에 해당한다.
초음파발생기를 이용하면 검사가 쉬워진다.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초음파가 없거나 신호가 미약할 경우에는 초음파발생기를 이용하면 효과적인 밀폐상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즉, 자동차의 내부에 초음파 발생기를 두고, 자동차의 외부에서 초음파진단기 Leak shooter를 이용해서 화면과 소리를 들으면서 초음파가 발생하는 곳을 추적하면 누설되는 곳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는 자동차나 조선업의 해치커버 또는 밀폐가 있어야 하는 시험실 등에서 생산관리, 품질제어, 품질검사 등에 활용되는 기법으로서 다시 언급하지만 매우 쉽고 간단한 검사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All copyright 한국CBM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