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비제원 및 설비이력서(상태모니터링을 위한 기본문서)
-------------------------------------------------------------------------------------
설비상태모니터링이나 정밀설비진단을 수행할 때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할 첫 번째 확인해야 할 준비사항은 계측기와 센서가 아닌 ‘설비의 도면과 제원 그리고 설비이력서’이다. 설비의 상태를 파악하기에 앞서 기계가 가지고 있는 특성, 고장이력, 회전수, 결함주파수(Fault frequency)를 확인할 수 있는 이러한 자료는 전체 모니터링과 진단의 절반이상을 포함한다고 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검토사항이다. 고장의 원인을 파악하거나 고장을 예측할 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저장된 자료(측정데이타)로서 설비를 관리하는 담당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다. 병원에서 환자의 각 진단 챠트(Chart)가 있는 것처럼, 설비도 이 기본 양식을 ‘챠트’라고 부르기도 한다.
Machine Analysis chart(설비제원, 설비이력서, 설비진단챠트)
설비제원은 설비의 제조사에서 제공하기도 하지만 별도로 정리된 중요한 사항을 설비담당자는 관리할 필요가 있다. 특히 고장이력이나 수리사항, 도면연계, 주요주파수(회전수, 블레이드수, 기어치수, 베어링NO, 고유주파수 등)을 적어서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을 미리 적어 놓는 것은 진동담당자가 해야 할 일이다. 기업의 전산업무에 따라서 ERP, CMMS 등의 관리소프트웨어가 활용된다면 더 좋지만 입력이 쉽지 않고 이로 인한 관리는 재고관리 정도에만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설비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이러한 문서는 실제로 PdM(예지보전)에서 가장 잘 활용되는 기본문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서들과 각 문서에 포함될 내용은 다음을 참조하기 바란다.
1. 설비제원표 (설비담당자, 설치일자, 제조사 및 제원정보, 파트넘버, 도면)
2. 설비이력서(수리, 점검, 진동추이, 담당자 기록 등)
3. 설비상태모니터링자료(측정위치, 계측기사양, 담당자, 측정일, 진동추이, 점검자소견 등)
4. 설비진단기본정보(모터회전수, 기어정보, 베어링정보, 날개수 등 정보, 주파수계산표, 위험속도, 고유주파수, 스펙트럼정보, 기타참고사항 등)
키워드
|
상태모니터링, 설비제원, 설비이력서, 진동진단표, 진동측정, 설비진단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