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사례- 소리, 소음, 음향카메라 Sound cam
‘소리(Sound)’는 공기 중으로 전파되는 음압(Sound pressure)의 변동현상으로서 사람의 귀로 들었을 때 크고, 높고, 다른 현상을 구분할 대 사용하는 물리적 현상으로 학문적 느낌의 용어인 ‘음향(Acoustic)’과 환경적인 공해 의미인 ‘소음(Noise)’으로 용도에 달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자연적인 현상은 사람의 청각으로만 구분하던 것을 마이크로폰을 통해서 전기신호로 바꿀 수 있는데 이젠 이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점점 더 그 카메라장치가 작아지고 저렴해지고 있으므로 우리는 이제 소음을 온도처럼 쉽게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용사례 (원인분석, 잡음분석)
자동차 내부처럼 조용하고 작은 공간에서는 각종 잡음(BSR)이 발생할 때 때로는 아주 성가신 소음이 될 경우가 많다. 특히, 최근에는 방음 및 차음기술력의 향상으로 엔진이나 기어 등의 기계음이 작아져서 조용한 실내를 선호하기 때문에 더더욱 잡음의 원인분석은 중요하다.
발생하는 작은 잡음/소음을 복잡한 지향성 마이크로폰이나 Intensity probe, 진동센서, 소음지도, 소음저감측정분석 등을 이용해서 분석하기도 하지만 근접한 작은 공간에서는 어렵기 때문에 소리/소음/음향카메라를 이용해서 쉽게 찾는 방법이 필요하다. 그 발생 위치를 정확히 알게되면 아주 경제적으로 그리고 아주 빠르게 소음을 낮출 수 있다. 그냥 보고 찾으면 된다.
다음의 용도로 사용
- 소음원 분석 및 추적 (자동차, 정유 중화학공장, 제지, 전력, 가스, 에너지, 시멘트, 공작기계, 식품제조, 전자생산, 조립생산, 자동차, 조선 관련 사업체, 건물차폐음측정 및 생산라인, 보안)
- 소음진단 (Motor, Turbine, Pump, Compressor, Roll, Bearing, Fan, Blower, Generator, Paper, Petrochemical, Machine tool, Ship, Cement, Tire , Robot, Automobile, 건설현장, 학교, 연구소, , 환경분야 엔지니어링, 기타 분야)
관련 Tag
|
진동교육, 진동계측기, TPI, 진동진단, 발란싱 EI Digivib MX30, CAE sound cam, Ronds, Phantom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