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11일 월요일

온라인 Vs 오프라인 상태모니터링시스템 (Condition Monitoring system)

온라인 Vs 오프라인 상태모니터링시스템 (Condition Monitoring system)  



온라인 Vs 오프라인 상태모니터링시스템 (Condition Monitoring system)

-------------------------------------------------------------------------------------

사람의 건강, 기계의 상태, 안전, 보안, 보호를 위하여 반드시 감시(Monitoring)’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된다. 이는 사건의 발생시점과 위치를 즉각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래서 그 시점을 예측하고 위치를 즉각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감시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용하는 것을 말한다. 모니터링시스템이 있다는 것은 경영자 측에 최소한의 안정감을 주고 있으므로 이를 위해 투자도 하고 효과를 내기를 기대한다. 최근에는 모니터링시스템에 예지기술(Predictive, Prognostic)을 포함하여 제2의 생산효과까지 얻기는 원하고 있다.

On line & Off line

Monitoring system은 센서 및 신호(온도, 대기, 습도, 진동, 전기, 압력, 영상, 음성 등)와 데이터 취득시스템 (DAQ, H/W)와 저장 및 분석시스템 (S/W)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또한 관리 및 보고를 위한 인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 데이터를 취득하는 방법으로 포설된 센서와 라인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신호를 받아서 분석하는 것을 On line이라고 하며, 하루에 한 번 또는 한 달에 한 번 등 정기적으로 배정된 인원이 계측기를 가지고 현장에서 측정하여 분석 기록하는 것을 Off line 모니터링이라고 한다.

On line시스템은 연속적인 신호를 취득할 수 있으며 막대한 설치비와 저장시스템이 필요하므로 장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특히 알람기준선(Threshold)에 의한 주의신호발생은 매우 효과적인 감시방법이라 할 수 있다. 전체 감시대상 중에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고 Critical한 곳을 대상으로 하는 적절한 Monitoring시스템이다.

반면에 Off line시스템은 비교적 불연속적인 신호를 취득하나 Online보다 많은 위치의 정밀한 분석이 가능하며 현장을 직접 확인하여 분석력을 높이는 것에 장점이 있다. 그래서 진동분석 같은 중요한 신호이지만 어렵고 분석기술이 필요한 곳에는 진단(Diagnosis)기술력이 필요하다. 비교하자면 중환자실의 지속적인 심폐모니터링과 MRI진단기술과는 수준이 다르므로 Online모니터링시스템 만을 설치하고 나서 안심하고 Off line에 대한 실질 진단기술력을 보강하지 않으면 원인을 알지 못하고 계속 고장수리만 하게 될 것이다. 이 것이 바로 모니터링의 양면성이다.
All copyright  한국CBM(주)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관련 Tag
모니터링, CMS, VMS, 온라인 모니터링시스템, 진동모니터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