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F(Frequency Response Function, 주파수응답함수)
-----------------------------------------------------------------
세상의 자연규칙 중의 가장 으뜸 하나로 에너지보존법칙이 있다. 또한 작용반작용 법칙도 있다. 임피던스(Impedance)라는 용어의 정의(출력/입력)도 그렇다. 응답(Response)이란? 입력에 대한 반응을 말한다. 결과는 그래프일 수도 있고 수식에 대한 답일 수도 있다. 물리적인 계의 특성을 알아낸다는 것은 바로 입력을 하였을 때 각기 달리 반응하는 규칙을 알아낸다는 것인데 이러한 결과는 시험을 통해서 알 수도 있고 수치해석을 통해서 알 수도 있는데 왠만한 결과는 수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동해석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러한 반응함수들을 알아본다.
주파수응답함수(FRF)
기계나 구조의 동특성(고유주파수, 고유모드, 감쇠비)을 파악하기위해서 외력(Force)을 가하고 이에 대한 동적인 응답을 구하는 함수인 전달함수(Transfer function)을 사용한다. 이것이 바로 외력(F)에 대한 응답(?)의 비를 나타내는 함수인데 주파수를 반응으로 분석할 경우 특히 주파수응답함수(FRF)라 하여 동특성해석의 기본적이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본함수가 된다.
센서의 특성상 가속도센서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관계로 힘에 대한 가속도의 주파수반응을 호칭하는 Accelerance가 가장 일반적인 주요 FRF이며 속도와 변위등의 응답은 적분을 통해서도 변환할 수 있다.
관련키워드
|
고유주파수, 가진, Impact test, 모달테스트, 응답함수, 동특성, 주파수응답함수, FRF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