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alignment(축정렬불량)-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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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중에 각 축의 중심이 동일 축 선상에서 벗어나 있다면 축정렬 불량인 상태이다. 이러한 축정렬 불량이 발생할 경우 축 전체에 초기 굽힘을 발생시켜 회전할 때마다 회전수 성분의 진동을 일으키며, 1차 위험속도에서 과대한 진동을 발생시킨다. 축정렬 불량의 상태는 각도성 불량과 평행선 불량의 상태로 구분할 수 있으나 이 것은 물론 운전상태일 경우를 의미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왜냐하면 정지해 있을 때 정렬작업을 했으나 운전중에 어긋남이 발생할 경우가 있다. 또한 축정렬은 자동차 타이어의 정렬과 마찬가지로 작업한 이후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정렬상태가 흐트러질 수 있으므로 현상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정비업무에 필요한 사항이다.
Misalignment의 원인
l 부적절한 조립과 설치 (Improper assembly and Adjustment)
l 기초 파손 (Foundation failure)
l 열적 증가 (Thermal growth)
l 커플링고착 (Locked coupling)
Misalignment의 특성
l 축 방향의 높은 진동 레벨
l 1X, 2X, 3X, 4X 또는 고차 배수에서 반경 방향의 높은 진동
l 커플링을 따라서 축과 반경 방향의 180° 위상차
l 회전 당 1, 2, 3 또는 4개의 선명한 피크를 갖는 반복적이고 주기적인 시간 파형
l 베어링의 과도한 온도
l 베어링의 조기 결함
l 커플링의 결함
l 밀봉점에서의 오일 유출
l 커플링 커버상의 과도한 양의 그리스
l 축의 파손
키워드 | 축정렬불량, Misalignment, 커플링, 2X, 스펙트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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