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대형 구조물의 설계는 예상되는 최대무게(정하중)에 여유 하중을 2배 이상 더하고 최대변위가 정해지도록 강성(Stiffness)을 설계하였다.
예를 들면 당시 가상으로 한강 다리에 이동하중으로는 가장 무거운 탱크 등의 수송기계가 모두 배치되어 있는 상태에 여유하중의 3배를 더 두어 지지 트러스 및 구조를 설계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는 매우 튼튼하지만 피로파괴(Fatigue failure)까지는 계산하지 않았다. 즉 탱크보다 훨씬 가벼운 자동차가 수 억만번 이상 지나다니고 난 것 같은 동하중을설계하지 못했다. 그래서 성수대교도 무너질 수 있었다.
Static & Dynamic
정(Static)과 동(Dynamic)의 차이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값이 변화하는가?의 의미에 의해서 좌우된다.
동하중, 성수대교, 정하중, 피로파괴, 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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