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8일 금요일

충격기록장치- 충격기록 사례-OmniGWS-IOG

 충격기록장치충격기록 사례-OmniGWS-IOG

운반 및 배송중에 충격이 발생한다면 많은 문제와 싸움의 소지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과학적으로 기록하여 확인하십시오블랙박스가 안되는전원이 없는 곳에.. 충격기록장치 Omni GWS입니다.

 

충격기록계의 장점

-      초소형초경량초내구성확실한 기록의 블랙박스

-      수송기계정밀품 최적간편한 설정(최대충격 키로 조정), 간편한 설치(가벼움접착)

-      주요위치 부착합리적 가격대.




 

충격진동은 매우 크고 빠른 에너지의 전달현상으로 일정한 시간 동안 기계 또는 제품에 이상이 없었는지를 궁금해 한다면 어떤 장치를 사용해야 원인을 알아낼 수 있을까?를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바로 충격상태모니터링입니다제조 후 수송과정의 안정성을 비로소 증명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용도로 사용

-      중요기계정밀제조품 및 장비수송보험택배

-      사고기록 및 진단

-      생산설비 및 조립품(조립공정)

-      충격기록계환경기록 및 진단 등

-      가변속 설비진단기계진단수송기계

-      설비모니터링관리 (건축기계설비정유 중화학공장제지전력가스에너지시멘트공작기계식품제조전자생산조립생산자동차조선 관련 사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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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동교육진동계측, TPI, 진동진단EI Digivib MX30, Phantom, Motion Amplification, 진동카메라진동시뮬레이터, ODS, DragonVision

2020년 9월 4일 금요일

진동량과 소음량 (Overall과 dB합)

 진동량과 소음량 (Overall과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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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과 소음을 각종 기준과 법규정 한계치 등으로 평가하려면 진동량(Overall)과 소음량(총소음도)를 이해하여야 한다환경진동계나 환경소음계로 측정한 결과는 계측기에서 나온 그대로 규정치와 비교하면 되지만 이 값들이 어떻게 산출되었는지를 알고 싶을 때가 있다특히 주파수별로 진폭이 다르게 측정될 것이고 각 종 가중함수들이 주파수별로 달리 적용되는데 어떻게 이렇게 하나의 값으로 표기할 수 있을까진동에서 단위(변위속도가속도, dB)와 부단위(P-P, 0-P, rms)를 선택할 수 있고 소음에서도 dB로 단위가 나오는데 이 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러한 과정 중에서 혼동을 갖는 Overall의 산출방법과 dB의 합산에 대해서 설명한다.


진동량총진폭합총소음도로 사용되는 Overall과 dB합 또는 Allpass

우선 dB의 합산부터 설명한다주파수별로 측정된 dBn값이 있다그 값은 진동가속도레벨(VAL, 진동가속도차이를 환산한)일 수도 있고 진동레벨(VL, 주파수별 가중도가 적용된)일 수도 있고 음압레벨(SPL, 주파수별 가중도가 적용된), 음향파워레벨(PWL)일 수도 있다이 값은 주파수별로 각각 계산되므로 하나의 값으로 합산해야만 법규정 값과 비교할 수 있다이 것을 총진폭합(dB, all pass, 총소음도총진동합 등)이라고 한다이 때 dB값의 합산은 대수합으로 해야 하므로 dB를 log로 다시 풀어서 합산한다이 것을 dB합산방법이라고 한다. dB로 결과가 나왔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한편Overall을 구하는 방법은 dB값의 합산과 다르다각 주파수별로 측정된 진폭(An)의 단위(변위속도가속도)와 부단위(P-P, 0-P, rms)가 있고 각 진폭을 파워(Power) 합산해야 한다이 값은 전체 진폭의 목적이 물리적으로 소산되는 에너지와 파워의 양을 평가한다는데 많은 부분이 내재되어 있다.

과거의 진폭은 모두 dB로 표시한 적이 있으나 최근의 진폭의 결과는 소음은 dB로 평가하더라도 진동은 각 기본 물리량(변위속도가속도)으로 직접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다만법규에 진동을 dB로 평가하는 부분이 있어서 이 때만 dB합산 방법을 참고하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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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Overall, 오버롤, db, dB(V), 진동량, allpass


특별제안+ 진동카메라 사례5-DragonVision-EI

 특별제안진동비젼 사례5-DragonVision-EI

진동현상도 정지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아주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느리고 크게 볼 수 있습니다바로 진동카메라비젼 Dragon Vision™ 입니다.




 

진동이 발생하고 있는 기계구조건물 등을 진동 동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동영상 촬영만으로도 진동을 볼 수 있습니다측정기술 전문기업 AST에서 사용하는 DragonVision기술로 진동을 카메라로 촬영하여 저장하고 화면에 보이는 진동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의 용도로 사용

-      진동원 거동 및 분석 (자동차정유 중화학공장제지전력가스에너지시멘트공작기계식품제조전자생산조립생산자동차조선 관련 사업체로봇반도체)

-      진동진단설비진단 (Motor, Turbine, Pump, Compressor, Roll, Bearing, Fan, Blower, Generator, Paper, Petrochemical, Machine tool, Ship, Cement, Tire , Robot, Automobile, 건설현장학교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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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동카메라진동계측진동진단발란싱 EI Digivib MX30, Phantom, Motion Amplification, 진동모니터링진동시뮬레이터, ODS, DragonVision

 

2020년 8월 28일 금요일

진동의 단위 dB(V) –(수직방향 가중 진동레벨)-수정

 진동의 단위 dB(V) (수직방향 가중 진동레벨)-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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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소리에는 20~20,000Hz까지 느낄 수 있고 진동에는 0.1~500Hz까지 반응한다보통 진동의 공해 범위는 1~90Hz까지로 구분하는데 이 구역이 바로 사람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파수영역이기 때문이다특히사람은 수평방향에서는 1~2Hz, 수직방향으로는 4~8Hz가 매우 민감하다또한 예외적으로 수직방향 1Hz이하에서 배멀미 같은 초저주파수 진동도 있다그리고 주파수 이외에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은 공해에 해당되는 주파수이더라도 진동진폭이 커야 비로소 공해이고 고통스러움을 느낀다는 것이다.  또 반면에 진동 진폭이 크면 공해로 구분되어 있지 않더라도 인간에 해로울 수 있다.

 

dB(V) 진동 수직방향레벨

일반적으로 소음은 데시벨(dB)’라고 하여 dB(A)로 사람이 민감한 부분을 가중(Weighted)감안한 ‘A가중을 사용하지만진동은 “dB(디비)”라고 보통 호칭하며 dB(V)로 표현한다이 단위는 진동레벨(VL)’로서 1~90Hz간의 주파수별 진동가속도레벨(VAL)에 가중한 다음 각 주파수별로 dB(대수합산)한 것이며 아래처럼 산출된다(ISO2631참조)


 


이때 가속도 ‘a[m/s²]’ rms의 값을 입력해야 하며 α는 주파수대역별 보정가중 물리량으로서 첨부 표처럼 주파수마다 그 식이 다르다이 식이 적용되는 대한민국 소음진동관리법 중 진동분야는 dB(V), L10 값으로 측정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65dB(V)가 보통 규정의 상한선이며 90dB(V) 8시간 누적 한계 기준으로 권장하고 있다한편감각의 예를 들면 50 dB(V)에서 사람이 감각하고 자동차엔진은 140~150 dB(V), 핸들은 100~110 dB(V)정도가 된다

이처럼 진동레벨은 주파수 구간의 가중치를 모두 고려하여 감각치를 하나의 값으로 표현하는 개념으로 주로 법규나 기준에 적합하다그러나 단순히 주파수별 진폭값을 표현할 때에는 과거에는 dB를 많이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변위속도가속도의 값을 직접 표현하는 것이 보편적이므로 가속도센서로 산출된 Grms값을또 이 값을 속도로 적분 변환한 mm/s rms그리고 변위센서(대형기기감시용)가 많이 사용되는 곳은 µm(Peak to Peak)를 보편적으로 사용한다.

 

키워드

 수직진동보정곡선진동레벨, dB(V), 진동가속도레벨, VL, 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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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8월 21일 금요일

전기적 진동문제-Electric problem-2-회전자문제

 Electric problem-2-회전자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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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전동기(Induction motor)는 전원주파수(Line frequency)와 자극(Pole)의 수에 관한 관계에 따라서 회전수가 결정된다. Motor는 자극의 기본적인 프레임을 형성하는 Stator(고정자)와 유도된 전류가 흘러서 다시 유도자극이 생성되어 고정자와 서로 반발 또는 인발하여 회전하는 Rotor(회전자)로 구성된다물론 고정자는 프레임에 고정되고 회전자는 프레임에 고정된 하우징의 베어링으로 지지된다고정자와 회전자간의 관계는 정상적인 공기간극(Air gap)이 존재하여야 진동이 적게 발생하고 또한 적층(Lamination)간의 확실한 고정상태와 코일의 절연상태가 고장 및 전자기진동을 많이 발생하는가 또는 적게 발생하는가를 결정하게 된다하지만 결함이 당장 발견되더라도 전체의 진동량이 크지 않거나 이미 오랜 시간 동안 유지되었다면 문제라고 할 수 없음을 다시 한 번 주지하여야 한다.



회전자결함 (Rotor)

사용용도가 강한 토크가 반복되는 압축기 또는 크레인 같은 곳에서 사용되는 AC유도전동기의 회전자는 편심단락파손회전자바(Rotor bar) end링이나 적층부에서 발생하는 균열이나 접촉이완 등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이러한 문제들은 1x RPM의 주파수를 둘러싸고 있는 사이드밴드의 발생으로 확인할 수 있다이 때 발생하는 사이드밴드의 간격은 Sf(슬립주파수)에 모터의 극수(Pole)를 곱한 값 만큼으로 나타난다회전자바 문제는 전류신호분석을 통해서도 관찰되는데 이때에도 Sf x 극수의 사이드밴드가 동반되는데 주축이 되는 주파수는 회전주파수(1x RPM))가 아닌 전원주파수(Lf)가 된다주축주파수를 60dB를 기준으로 한다면 사이드밴드의 진폭이 6dB보다 클 경우 회전자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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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전기적결함회전자의 문제로터, Rotor, rotor bar, 전자기진동

 


2020년 8월 14일 금요일

나는 이렇게 진단한다 5.이력검사, 현장관리자미팅

 나는 이렇게 진단한다 5.이력검사현장관리자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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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비진단의 과정에서 이력조사(검사)’가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유는 바로 문제의 해결을 위한 명제를 찾는 일이기 때문이다문제는 답으로 해결하지만 답을 위한 증거는 사건의 명제 또는 가설이 반드시 필요하다따라서 이력조사는 가설을 세우기 위한 최초의 과정이다이력조사는 기록된 설비이력서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현장엔지니어와의 대화나 운전자의 경험 등이 될 것이다대화의 심리적인정치적인 요소의 파악은 너무나 중요하다자칫 잘해도 해결이 안되거나 전혀 엉뚱한 결론이 나게끔 시나리오가 뒤바뀔 수도 있다현장관리자 들과 반목해서는 절대로 해결되지 않는다.


이력조사와 가설수립 그리고 현장전문가미팅

이력조사는 설비이력서나 도면 등의 문서상 검사와 현장킥오프미팅을 통한 자료취득으로 나눌 수 있다각 조사항목과 주목할만한 사항을 정리한다.

 

1

이력조사1

(도면승인검사)

설비의 최초도면자료승인(설비의 진동기준제작사수준당사자료관리수준)

 

2

이력조사2

(정비기록자료)

당사정비수준당사정비외주정도주요문제의 파악참과 거짓의 구분미해결초점수리기간 및 횟수파악유사설비군과의 비교

3

이력조사3

(측정기록문서)

당사설비진단기술수준 및 관리수준파악주요방향측정점 및 최고진동주파수관리수준측정계측기 수준외주측정-협력사 파악

 

4

대화자료 1 (현장관리자)

주요문제안건정비비용 및 생산차질설비중요도외주측정협력사 수준파악진단의 요구수준 및 대책과 방향의 정확한 목표확인.

5

대화자료 2 (현장측정자)

경험상 주요문제 추정 및 이유과거이력의 상태,  , 비교 유사설비특이사항.

6

대화자료 3 (현장운전자)

주요문제의 추정 및 이유대책의 합리성과거이력의 상태최근 현상측정협력사 내력.

7

대화자료 4

(외부전문가)

본 설비의 다수문제 경험자정비전문가진단전문가학문상 통계제조사 연구원-기술자 및 납품전문가.

Bi


s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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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vs72

키워드

1X, 스펙트럼진동분석설비진단절차진동분석절차시간파형분석도면검사육안검사, trend파형육안검사





측정원리- 송변전로 상태모니터링시스템-Power line-HVR

 측정원리- 송변전로 상태모니터링시스템-Power line-HVR


HVR의 송변전선 모니터링시스템(PLMS)의 개념도를 데모한 자료입니다드론으로 현재 운용중인 송변전에 특별히 제작된 센서모듈(전류온도진동자이로,GPS, 습도)을 설치하고 장거리 통신하여 실시간으로 라인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입니다송변전선로의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 보셨다면 관심있는 분들이 아주 많을 것입니다재미있습니다.





--à  https://youtu.be/itjGylcPt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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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니터링시스템송변전선진동교육진동계측기진동진단, wiser, acoustic cam, 진동측정토크비틀림진동송변전선

 

다음의 용도로 사용

-      연구자송변전유지보수전력선진단엔지니어링컨설팅사

-      전력송전상태 모니터링송변전 탑 모니터링산불모니터링, Blackout예방.

 

 특징

-      송변전선 상태 모니터링시스템

-      전류온도진동가속도자이로스코프, GPS, 습도

-      장거리 통신(15~20km)

-      실시간 지도표기(구글map연동)

-      클라우드 IoT베이스

-      Warning (High Line Temperature, Excessive Line Sag, Damaged Insulators, Loose Parts (dampers, marker balls, spacers ), Current Leakage/Discharge, Excessive Vibration, Wind Excitation: Galloping, Lightning Strikes, Foreign object, Tree Contact, Ice Accumulation, Hot Splice)

 

-      드론으로 현재의 송변전선에 설치

-      송변전선 부분 선로이상 확인 최적도구

-      Predictive, Reliability, Pinpoint recovery

-      USA

2020년 8월 7일 금요일

터빈(Turbine)-발란싱(Balancing)2

 터빈(Turbine)-발란싱(Balancing)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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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터빈으로 구동되는 일반적인 발전기(Generator)의 구성은 HP LP의 터빈로터와 Generator로 이루어져 있다물론 각 회전자(rotor) 2개의 슬리브베어링이 지지하고 있고 그 베어링 마다 2개의 90도 각도로 엇갈린 변위센서가 축(shaft)의 직접적인 거동을 센싱하고 있다이 때 베어링에서 측정된 센서에서 매우 높은 진동이 측정되었다고 해보자그리고 발란싱(Balancing)을 수행하여 진동을 낮추어야 한다면 일반적인 방법과 순서는 어떻게 될까단면발란싱다면발란싱을 해야 하는가?


터빈의 발란싱(다면발란싱의 약점)

HP-LP-GE로 구성된 발전기 셋이라면 4개의 베어링이 있을 것이고 여기서 모두 높은 진동이 관찰되었고 하자우선다 평면의 train구조이므로 다면발란싱(multi-plane)기법이 적용되어야 논리적인 방법일 것으로 생각이 든다그리고 필드발란싱을 수행하며 trial weight data를 각평면(각베어링)에서 취득해야 할 것이다각 평면사이에 영향인자(influence coefficients)가 도출될 것이고 각 평면에 설치해야 할 발란싱 결과가 계산되어야 한다고 생각될 것이다그러나 이러한 다면 발란싱 방법은 스팀터빈을 위한 최적의 발란싱 작업이 될 수 없다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다면 발란싱문제를 수행하려면 전 평면의 합에 추가 1번의 시동(startup run)이 필요한데 위의 가정된 구조라면 총 5번의 시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각 시동시에 수십~수백만원의 비용이 소비되므로 이 기술의 적용에 대한 비용은 작지 않다.


-터빈과 발전기의 매우 큰 사이즈와 무게 때문에 각 평면간의 영향은 아주 작다컴퓨터를 이용한 분석이 이러한 작은 값들을 계산할 수 있을지라도 진동에 대한 이들의 영향은 추가적인 시동을 해야 할 만큼 충분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없다다면발란싱에 의한 쓸데없는 계산으로 인해 시동을 더 해야 하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것이다.


다양한 결과를 유발할 수 있는 열적부하열적상승에 대한 영향 때문에 그리고 터빈의 특성이 변동할 수 있기 때문에 터빈의 열적안정상태를 유지하려면 많은 시간 동안 기동상태에 있어야 한다열적변화의 벡터영향성은 근처평면의 imbalance의 영향보다 훨씬 클 수 있다이러한 열적벡터(thermal vector)는 다면발란싱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에 영향인자로 잘 못 입력될 가능성이 너무나도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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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빈진동문제터빈의 고장진단열적성장발란싱필드발란싱다면발란싱


특별제안+ 진동비젼 사례4-DragonVision-EI

 특별제안진동비젼 사례4-DragonVision-EI

진동현상도 정지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아주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느리고 크게 볼 수 있습니다바로 진동카메라비젼 Dragon Vision™ 입니다.

 

진동비젼의 사례 특별제안


핸드폰이나 카메라(초고속이면 최적등으로 촬영된 영상을 보내주시면 진동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규칙적인 진동이나 소음이 발생하는 것이어야 함.)



 

진동이 발생하고 있는 기계구조건물 등을 진동 동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동영상 촬영만으로도 진동을 볼 수 있습니다측정기술 전문기업 AST에서 사용하는 DragonVision기술로 진동을 카메라로 촬영하여 저장하고 화면에 보이는 진동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의 용도로 사용

-      진동원 거동 및 분석 (자동차정유 중화학공장제지전력가스에너지시멘트공작기계식품제조전자생산조립생산자동차조선 관련 사업체로봇반도체)

-      진동진단설비진단 (Motor, Turbine, Pump, Compressor, Roll, Bearing, Fan, Blower, Generator, Paper, Petrochemical, Machine tool, Ship, Cement, Tire , Robot, Automobile, 건설현장학교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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