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쇠7-임계감쇠계수의 의미 ----------------------------------------------------------------------------------- ‘임계’는 진동공학분야에서 ‘critical’로 번역이 된다. 이 것은 진동의 상태가 변화하는 경계점으로 표현될 때가 많고 대표적으로 임계주파수, 임계감쇠계수, 임계속도 등이 있다. 이중에서 ‘임계감쇠계수’는 과연 어떤 의미일까? 우선, 진동은 기준점에 대해서 반복하는 운동이고 감쇠계수는 진폭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감쇠는 유체마찰이든, 고체마찰이든 간에 속도에 반발하는 힘으로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운동의 진폭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결국 진폭을 ‘0’으로 만든다.
임계감쇠계수(Critical Damping Coefficient)의 수학적 의미와 산출방법 먼저, 임계감쇠계수의 물리적 의미는 초기 힘을 주었을 때 반복하면서 진폭이 ‘0’이 되는 것과 반복 함이 없이 진폭이 즉각’0’이 되는 상태의 경계되었을 때의 감쇠계수이다. 이 것은 진동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상태를 말하기도 하는데 따라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이제 수식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미분방정식의 해인 복소수에서 좌측항은 감쇠를 의미하며 우측항은 주파수를 의미하는데 실수(Real)만이 있으면 진동하지 않고 이 것이 ‘허수(Ideal)’이어야 진동이 성립된다. 즉, ‘√’항의 내측이 '-'(마이너스)가 되어야만 비로소 진동(반복하는 운동)이 성립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 √의 내측항이 ‘0’이 되는 값이 바로 임계점이 되는데 이 때의 ‘c’가 바로 임계감쇠계수이다. 그리고 감쇠계수와 임계감쇠계수와의 비를 무차원인 ‘감쇠비(Damping ratio)라고 하는 것이다. 다시말하면, 반복함과 반복함이 없이 진폭이 즉각’0’이 되는 상태의 경계되었을 때의 감쇠비가 임계감쇠비이다. All copyright 한국CBM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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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llenging toward monitoring solution for condition of structure and machine.
2022년 5월 1일 일요일
29 감쇠7 임계감쇠계수의 의미
2022년 4월 29일 금요일
BISOPE series 1- motion sickness kcbm kr
BISOPE series 1- motion sickness
In the past, I was very ignorant about
vibrations and noises on the road and automobiles. Cars were vibrating and
noisy, and road conditions were rough and winding. If we had to remember the
pain, of course, there was the smell of oil from the car and the pain with many
passengers, but the most painful thing seems to be the memory
of 'sickness' first.
Vibration
and motion sickness pain
It can be assumed that most of the factors
for motion sickness are related to the vehicle body, speed, and road condition.
However, high vibration does not necessarily cause motion sickness, and
exposure to vibration for a long time does not make motion sickness worse. As a
person on a transport machine (car, ship, airplane), under certain
circumstances, motion sickness rapidly and painfully made it difficult for the
stomach and brain. This is the situation.
Depending on individual characteristics,
motion sickness is generally sensitive and proportional to the vertical direction. It is also proportional to the
'acceleration magnitude' of the vibration. The frequency ranges from 0.1 to 0.5
Hz, with a particularly sensitive peak around 0.167 Hz (the most sensitive). This
is a regular vertical vibration that repeats once every 2 to 10 seconds, and
the most similar motion is similar to the state of moving vertically when
boarding a small ship. Even airplanes can have regularity when passing through
air currents, and vehicles become more similar when a lot of people are on
board (the natural frequency is lowered). On the other hand, railroad cars are
not very close to motion sickness because the condition of the wheels and the
road surface causes high frequency friction. As such, the human body's sensors
(six senses) are sensitive, but they do not have a wide area and are not accurate.
In addition, according to statistical data, 95% of motion sickness will be
acclimatized within 5 days. Key! Motion sickness, vibration, acceleration,
frequ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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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4월 26일 화요일
현장적용사례 -지게차 중장비 작업자 안전 모니터링 -SEEN
현장적용사례 -지게차 중장비 작업자 안전 모니터링 -SEEN
공사장이나 공사장에서는 자주 안전사고가 발생합니다. 그 중에서도 중장비나 이송장비의 움직임에 따라 작업자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지요. “사람이 많아서 도무지 작업속도가 안난다”거나 또는 “중장비 때문에 무서워서 도저히 작업을 못하겠다”는 이야기가 있죠. 여기에 ‘신박한 모니터링시스템’이 있습니다.
지게차가 작업자를 인식한다면?
[ 중장비에 스마트카메라센서를 장착만 하면 작업자의 작업복에 있는 반사판을 인식한답니다! ]
1. 적당한 거리에 오면 알람신호를 운전자에게 주고,
2. 물론, 중장비 후면에 스마트카메라를 설치해야 하겠지요?
3. 만일을 대비해 12시간간격으로 화면녹화도 하는 블랙박스기능도 있어요.
4. 지게차 후면, 페로다 후면, 포크레인 후면 등 활용할 범위가 다양합니다.
동영상보기--à https://www.youtube.com/watch?v=YDa4-3yStsg&t=8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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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EN 작업자 안전모니터링 시스템
다음의 용도로 사용
- 중장비가 많이 사용되는 공사장
- 빠른 이송장비가 많이 사용되는 공장, 창고
- 작업자와 중장비가 많이 밀집해 있는 다양한 현장
특징
- 작업자의 반사판을 인식하여 위험요소를 감지
- 매우 효과적인 작업자 안전관리수단
- 작업효율을 증가(장비, 작업자 양면모두)
- 비디오 영상 레코딩(블랙박스 12hr)
- 모니터링영상카메라 감시zone 초기셋팅값: 상하45도, 좌우60도, 8m거리 2단계알람.
- 신뢰성있는 모니터링(실내, 실외, 방수, 진동, 어두운, 먼지, 모두 적용가능한 결과)
- 운전자와 작업자 모두에게 강력한 알람!
- 중장비에 설치가 쉬운 모듈장착형 (멀티로 설치하여 다채널도 가능)
- 구매하기 적당한 수준의 시스템 가격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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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4월 25일 월요일
진동실무측정, 분석, 사례를 통한 현장맞춤형 진동실무진단 교육과정
진동실무측정, 분석, 사례를 통한 현장맞춤형 진동실무진단 교육과정
진동분석관련 부서(설비보전, 예측진단, 설비진단 엔지니어링 등)에서 필수적으로 받는 ISO자격교육과정이 있습니다. 그런데 자격을 갖출수록 실무적인 분석과 진단기술이 부족함을 느끼는 것은 이론을 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론을 실무에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연구이론의 현장적용, 사례를 통한 설비진단의 고급과정으로 진입하는 노하우의 전파교육…
적용사례 (예측진단사업부 운영기업 진단팀 skill up교육1과정)
설비진단분야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은 이론을 현장의 설비에 적용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 설비진단 분석업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한 필수교육
- ISO진동분석자격자의 보습교육과정으로서
- 컨설팅사의 사례를 통해 현장의 실질적 진동기술로 적용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 이론적 최신진동기술을 도입하여 당사 기술의 한단계 업그레이드하기에 필요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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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Tag | 진동센서, 진동교육, 예지보전, 예측정비, 진동진단, 진동모니터링, 진동용어, 진동측정 |
진동실무 분석과정-분석에서부터 사례, 대책까지
BISOPE (진동진단 및 CBM컨설턴트 경력 23년)
1. 진동측정점과 측정방향, 측정센서 및 단위선정
2. 신호처리(샘플링, 평균화, 에일리어싱, 코히어런스, 해상도, 필터)
3. 탄성지지와 강지지, 오프/온라인 모니터링, 시간분석과 위상분석
4. 질량불평형과 축정렬불량 그리고 기계적이완
5. 베어링과 기어박스(고주파진동, 사이드밴드, 변조와 복조)
6. 유체진동(펌프, 팬, 압축기, 배관, 교량, 선회진동, 서어징)
7. 전기기인진동(모터진동분석, 전기누설, 전류 및 Flux분석)
8. 설비진단사례, 건물 및 구조진동진단사례-10선
2022년 4월 21일 목요일
e1 Natural frequency calculation method how to check natural frequency k...
2022년 4월 14일 목요일
중력가속도와 진동가속도를 동시에……진동/상태블랙박스- Mide
중력가속도와 진동가속도를 동시에……진동/상태블랙박스- Mide
항공기의 측정에 사용되는 계측은 항공기운항시 중력을 측정해야 할 뿐만 아니라 부품의 진동가속도도 측정해야 합니다. 물론 센서도 여럿 있어야 하지만 전원은 또 어떻습니까? 기타 온도나 소음, 빛, 경사도, 압력, 위치 정보도 필요하다면? 그런데 공간도 협소해서 케이블, DAQ, 다양한 센서의 설치, 전원공급….이러한 것들을 한꺼번에 케이블없이 전원공급도 없이 측정할 수 있는 모듈이 필요합니다. DC진동과 AC진동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그런 모듈…
Condition Data 정밀 블랙박스 MIDE Slim Stick
수십개 이상의 진동원인 또는 움직이는 기계로부터 발생하는 진동의 측정은 전원공급, 저장장치, 유선케이블처리, DAQ의 관리 등 측정자체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런데 센서, DAQ, 밧데리, 저장매체가 동시에 한 모듈에 있는 MIDE Slim Stick은 이 것을 한번에 해결하여 데이타 솔루션을 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진동(저주파-MEMS+고주파-Piezo를 동시측정)뿐만아니라 온습도, 압력, 조도, 자이로, 소음, GPS도 함께 가능합니다.
More information? -> vs72@naver.com, 070-4388-0415, 한국CBM, kcbm.kr
관련 Tag | 진동교육, 진동계측기, 진동진단, 진동교육, 음향카메라, 진동센서, MIDE |
<비행체의 엔진부품의 운항시, 진동 DC, AC의 측정>
데이터 로거(진동,온도,압력,습도,자이로,조도,소음,GPS, wifi)
- 충격기록계, 환경기록 및 진단 등
- Shock & Vibration 측정 데이터 로거
- 3축 가속도 진동 계측
- * 피에조 가속도 : ±100~2,000g, sampling rate : 20kHz
- * Mems 가속도 : ±40g, sampling rate : 4kHz
- 배터리 용량 : 250~4,000 mAh
- 저장 공간 : 8GB(Sampling rate : 1000Hz 시 연속 12시간 계측)~메모리 및 설정에 따라 2주
- 재질 : 알루미늄 7075, PC
- NIST Traceable Calibration
- 내장 센서 : Gyroscope, magnetometer, pressure, temperature, humidity & light
- hard case
주요기능
- 진동가속도 기록저장
- 20kHz sampling rate
- 3축 Piezo Accelerometer (25-2000G)
- DC MEMS Accelerometer 200G(option)
- 시간기록저장(time stamp), 8GB~, 엑셀 출력
- Trigger기능(수동, 자동)
- Rechargeable battery, USB통신
- 5hr~최대1000hr 기록가능
- 소프트웨어 설정 및 후처리가능 (S/W)
- EMI(MIL-STD-461F)
- Filter 5order low-pass (H/W)
특장점
- 초소형 크기(7.6cm-3cm-1.5cm)
- 간편한 설정(인간편의), 간편한 설치(가벼움), 간편한 관리
- 고성능, 합리적 가격대
- 고주파 측정(PIEZO) 및 저주파 측정(MEMS), 고충격 측정(2000G)
- AC 및 DC측정
- USA
주요용도
- 수송기계연구, 미사일, 항공기, 자동차, 철도차량, 가변속 기계진단.
- 중요설비 및 장비수송, 보험, 택배
- 사고기록 및 진단
- 충격기록계, 환경기록 및 진단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