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21일 일요일

데시벨(dB)와 로그(Log)- 진동과 소음의 크기를 표현하는 방법


데시벨 (dB, 진동과 소음의 크기를 표현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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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소음, 진동, 전기 등의 크기를 나타낼 때 ‘dB(데시벨)’의 단위를 사용한다.  이 것은 기준 량에 대한 변화폭을 의미하기 때문에 감각과 대체로 잘 맞으므로 여러 분야에서 사용된다. 엄밀히 말하자면 dB는 정해진 단위라고 할 수 없다.  왜냐하면 기준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값이기 때문이다. 부르는 값도 통상적으로는 소음에서는 데시벨(deci-Bell)’, 진동이나 다른 분야에서는 디비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Bell)’이라는 사람의 이름을 따서 부르는 명칭은 단지 소음만이 적당하다고 여기는 것인지는 정확하지 않다.

Weber-Fechner의 법칙

인간의 감각량(P)의 변화는 기준 자극량(S)에 대한 그 변화량의 비로써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다.

위의 식에서 기본단위는 ;Bell’로서 , 그 상하 단계가 너무 작은 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 상수인 ‘K’ 10을 대입한 ‘dB;데시-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렇게 하면 상하폭을 나타낼 수 있는 표기가 넓어져서 인식하기 편하다. 아무튼 소음과 진동은 주로 인간과 관련되므로 그 느끼는 양인 감각량의 변화를 레벨화하여 로그의 함수로 표현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므로 그 크기를 데시벨로 표현하게 된 것이다. 위의 식에서 변수S를 음의 세기(Intencity)로 하며, 자유음장(free sound field)인 경우에는 이 음의 세기는 음압(Pressure)의 자승과 매칭된다. 즉 우리가 소음계로 측정하는 결과값으로 법규에 적용하여 많이 사용하는 음압레벨(SPL; Sound Pressure Level)인 경우에는 변수S를 음압으로 했을 경우 K 값을 20으로 대치시킨 것과 같다.

dB는 단위 뒤에 괄호 첨자를 붙여 추가 연산된(가중;Weighted) 물리량을 표현하여 구분하는데,  dB(A), dB(C), dB(mV), dB(W), 등이 소음진동분야와 전기분야에서 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Logarithmic Linier의 차이

1 100의 차이는 99이지만, 상용로그로 비교해 본다면 2이다. 물론 큰 값과 작은 값의 차이가 커야 구분하기에도 좋고, 계산하기에도 좋은 것이 아닐까 생각하지만, 그래프로 보면 명확히 그 효용도를 예측할 수 있다. 최고레벨과 최저레벨의 차이가 크지 않다는 말은 log그래프에서는 linier와 달리 낮은 값의 주파수 성분을 잘 보일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진동 스펙트럼 분석에서 작지만 중요한 값의 유무를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소음 옥타브 분석과 진동의 FRF에서는 Log로 분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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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 데시벨, 소음, 진동, 로그그래프, 선형


 


2015년 6월 14일 일요일

추천-AST:피에조/방폭/진동센서/무선/스펙트럼/인터넷 설비진단시스템-Wicare

추천-AST


피에조/방폭/진동센서/무선/스펙트럼/인터넷 설비진단시스템-Wicare

방폭인증 Piezo가속도센서를 직접 무선(wireless)으로 진동스펙트럼 전송하여 인터넷으로 설비를 진단하는 Wi-care 시스템

AST는 유럽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무선진동 설비진단 툴인 I care사에서 제작하였으며 다양한 성능과 기능면에서 AST는 이 진단시스템을 추천합니다.

  

 

Keyword

1.진동 스펙트럼을 무선으로 전송하는 시스템

2.설비진단 및 설비관리 모니터링시스템

3.인터넷이 있으면 어디서나 설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4.원격설비진단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용도

 

-원격 진동진단용, 설비진단용

-무선식 진동모니터링시스템(온도)

-인터넷 기반 온라인 감시시스템

-중화학, 전자, 자동차, 시멘트, 철강, 제지, 식품, 철도, 조선, 전력설비 등을 구성하는 내의 설비(모터, 펌프, 터빈, , , 교반기, 압축기, 기어박스 등)나 구조(고층빌딩, 안전구조, 교량 등)의 진동데이타 취득을 통한 진단 및 감시

 

특징

 

1) Wi-care시스템의 데이터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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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송수신기를 이용한 데이터 수집기능
     -
포터블 데이터 수집기능
     -
글로벌 진동 수집기능
     -
포터블과 글로벌 데이터 수집의 결합기능

2) Wi-care시스템의 상태진단 분석방법
     -
스펙트럼 분석방법: 정밀진단방법
     -
이상 판정된 설비의 상태를 상세하게 해석, 정비활동 결정
     -
일정 이상의 위험도 파악 및 그 진행의 예측
     -
최적 수복방법 및 수복시기의 결정
     -
스펙트럼, 궤도분석 등을 활용

 

Wi-care 시스템의 장점

  1) Predictive Maintenance Program(예지정비전략)
     -
비정상적인 시스템 정지를 감소시킴
     -
시스템 정지 계획 설정 가능
     -
장비의 신뢰성 증가

  2) Continuous Monitoring Program(상시모니터링프로그램)
     -
대형 사고 방지
     -
이상 발생에 빠른 대응

  3) Troble shooting Tool
     -
특정 운영 조건에서 진동을 측정
     -
기계적 혹은 운영조건 개선 후 인수테스트
     -
진동거동에 대한 파라미터들 변화의 경향확인

  4) Cost effective System
     -
자료 수집의 노동성 감소

     -
수동 자료수집 및 부분적 온라인 모니터링의 솔루션 제공
     -
이동성을 가진 시스템 / 기존 센서들에 적용성
     -
케이블 가격 및 고정시키는 비용이 없음
     -
거친환경이나 위험지역에 이상적인 솔루션
     -
설치비용 및 소프트웨어 비용이 없음
     -
진단 분석을 위한 전담 엔지니어(24/7진단)
     -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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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의 진폭 단위 선택(변위, 속도, 가속도)- 어떤 것이 맞는가

진동의 진폭 단위 선택(변위, 속도, 가속도)-어떤 것이 맞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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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의 진폭을 단위로 표현할 때에는 많은 규칙을 알고 있어야 엔지니어간에 서로 소통할 수 있다. 측정하는 대상체(건물, 사람, 기계)에 따라서 또는 주요주파수(저주파, 고주파)에 따라서 또는 결과의 관심관점(응력, 에너지, 파워)에 따라서 진폭의 단위를 서로 달리한다. 절대로 하나로 통일할 수 없다. 평가를 위한 성문기준, 참조기준, 측정기준 등에 나오는 단위가 각기 다른 단위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변위, 속도, 가속도의 선택은 용도에 따라 다르다.

변위와 속도 그리고 가속도는 서로 미적분을 통해서 변환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가속도센서를 이용하여 속도로 변환하여 평가하지만 변위는 직접 변위센서를 통해 측정하는 것이 좋다. 


진동진폭단위
변환식
주단위 (SI)
부속단위
용도
주파수
센서
공학
근거
변위
(Displacement)
D=X
µm(기계)
mm(구조)
Peak to Peak (P-P)
 
-정밀기계변위계측,
-배관변위계측,
-대형기계 비접촉
-축거동 감시,
-건축물최대거동측정
저주파
~500Hz
-LVDT
-Laser
-Proximity probe(0~1kHz)
-wire, bar type
응력
(σ=Eε)
속도
(Velocity)
V
=Xw
mm/s(기계),
cm/s (kine) 건물 ,구조
rms ,
0 to Peak (0-P)
-기계건강평가(MHM)
-발파진동 및 건물피로평가
중간주파수
10Hz~3kHz
-Velocity meter(10Hz~1kHz)
 
에너지
(E=1/2 mv²)
가속도
(Acceleration)
A
=Xw²
G, m/s²기계,  
gal(cm/s²) 정밀기계,
dB(V) VAL(공해진동)
rms
-기계 및 구조 안전
-사람의 건강 및 공해진동
-지진
고주파
3kHz~
-Accelerometer (Piezo, Mems)
0~30kHz
(F=ma)

 X(초기변위), w(각주파수, 2πf), f(주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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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변위, 진동, 속도, 가속도, rms, MHM

 

2015년 6월 8일 월요일

임계 주파수, 임계속도, 위험속도 (Critical frequency, Critical speed)

임계 주파수, 임계속도, 위험속도 (Critical frequency, Critical sp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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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변하는 것에는 미리 정해 높았던, 갑자기 발생하던 한계점(인계점, Critical point)이라는 것이 존재하게 된다. 물이 얼거나 끓기 시작하는 점도 그렇게 부르고 법규로 지키자고 정해놓은 것도 한도라고 한다. 진동에서도 있다. 주기적으로 진동하며 감쇠하는 상태와 진동이 없이 감쇠하는 상태의 경계를 임계감쇠(Critical damping)라고 한다. 그리고 임계속도(Critical speed)도 있다. 진동이 문제가 되는 것은 항상 결론에는 얼마나 진폭이 큰가?를 한정하는 것이 대부분 이므로 과연 어떠한 경우에 이 진폭이 크게 상승하는지가 관심사항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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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itical Frequency & Critical Speed


고유주파수(Natural frequency)와 가진주파수(Operational frequency)가 일치할 경우 공진(Resonance)라고 하는데 이 때에는 진폭이 크게 상승하게 된다. 고유주파수는 기계나 구조의 경우 감추어져 있는 원래의 그 성질을 말하지만 가진주파수는 가동을 하면서 변동시킬 수 있는 경우(가변속기기)이므로 이 가진 또는 회전주파수가 고유주파수에 일치하게 되는 그 때의 주파수를 바로 임계주파수 혹은 한계주파수라고 한다. 이때는 보통 1차 진동모드(Mode)의 고유주파수만을 의미하기도 한다.

범위를 넓혀서 진동과 음향까지로 단어를 확대하면 다음의 두 가지를 더 생각할 수 있는데 첫째로 음향계에서의 임계주파수는 계의 고유음향주파수와 일치하는 가진주파수를 의미하며 예를 들면 도파관(Waveguide)의 경우 차단주파수(Cut-off frequency)라고도 일컫는다. 이 주파수 이하는 고체음(Structure borne)이 전파되지 않는다. 두 번째는 진동계와 음향계가 연성(coupling)된 경우로 유연한 격벽에 음파가 입사되었을 때 표면을 따라 전파되는 굴곡파(Flexural wave)가 발생되어 입사음파와 파장이 같아져서 공진을 유발하는 상태의 주파수이다. 이때는 물론 격벽이 음파를 전혀 차단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실제로 터빈, 발전기 등 회전체에서 회전자(Rotor)가 고유주파수(회전체, 고정자 또는 기타 구조가 가지고 있는)와 일치하는 속도로 회전하면 공진현상이 유발되어 회전체가 상당히 위험한 상황이 되는데 진동이 심하면 이를 감지하여 발전소의 가동을 중지시킬 수 도 있는 상태에 이르는데 이를 위험속도라고 부른다. 이때에는 회전체 운전시 위험속도보다 낮은 영역에서 운전하든가 가능한 빨리 위험속도 영역을 탈출하여 위험속도 이상에서 운전하도록 해야 하는데 후자의 운전방법이 발전소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운전방법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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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itical speed, Frequency, 주파수, 터빈, 임계감쇠


2015년 6월 7일 일요일

계측편람- 진동분석 및 감시용 FFT진동측정시스템 Sequoia fast tracer

계측편람- 진동분석 감시용 FFT진동측정시스템 Sequoia fast tra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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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6월 1일 월요일

자동차속도와 진동속도의 차이점 (Vibration velocity는 크기로 판단한다)

자동차속도와 진동속도의 차이점 (Vibration velocity는 크기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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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 60km/h로 달리고 있을 때, 진동은 어느 정도일까? 환산해서 60x1,000,000/3,600 = 16,666 mm/s일까? 

진동은 변위, 속도, 가속도라는 세가지 진폭단위로 표현한다. , 기준위치로부터의 최대변위량(변위), 시간의 변동에 따른 변위의 시간당 변화량(속도) 또는 속도의 시간당 변화량(가속도)으로 그 크기를 가늠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때 진동의 단위는 크기를 의미할 뿐, ‘빠르기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에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다시 말하면 빠르기, 시속 60km/h로 주행하고 있는 자동차가 진동도 60km/h이라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라는 뜻이다.

진동의 속도 (mm/s, rms or peak)

진동에 대한 빠르기는 변위, 속도, 가속도의 모든 단위에 있는 주파수또는 주기로 표현된다.  진동이란 기준점을 중심으로 반복하는 것이어야 하므로 얼마나 빨리 반복하는가?’가 이 주파수 또는 주기가 담당하는 것이고 얼마나 크게 움직이는가?’라는 양을 바로 진폭의 종류인 변위(µm), 속도(mm/s), 가속도(g)로 나타내는 것이다. , 자동차의 속도는 지나가는 speed를 나타내고 진동의 속도는 에너지의 양인 진폭의 크기에 대한 종류인 것이다.

근본적인 착각의 원인제공자는 진동의 진폭단위를 3가지로 각기 표현하는데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적합한 주파수 구역대가 다르고 목표로 정한 측정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각기 다른 단위를 사용하며 그렇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한다. 진동의 속도로 평가하는 대상은 파괴에너지가 관련이 있는 건축물의 진동안전평가나 회전기계류의 수명판단에 주로 사용되며 이때 같은 속도의 부속단위로 사용되고 있는 rms peak의 사용구분은 기준을 rms로 정한 ISO peak를 계속 사용하고 있는 North American standard간의 차이점도 있다.

결론적으로 자동차의 진동은 자동차가 빨리 달리면 진동도 커지는 면이 있으므로 자동차의 주행속도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는 할 수 없으나, 주로 엔진의 RPM에 의한 진동가진력이 주도하므로(4기통의경우, RPMx2배의 주파수에서 진동이 발생) 그때 발생하는 정상적인(규칙적인) 진동이나 주행노면에 의한 충격진동(불규칙적인)과 관련이 있다고 해야 옳다.


키워드
진동, 주파수, 속도, rms, peak, 가속도, 진동의 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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