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15일 토요일

기어-총평 Overview

기어-총평 Ov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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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맞물려 있는 두 개의 기어는 일정하게 서로 같은 속도로 가동해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둘 중의 하나는 다른 나머지의 기어보다 속도가 더 빠르거나 또는 더 느리거나 하므로 이러한 가속력과 연관된 부하(Load)는 주파수의 자승에 관성을 곱한 값과 비례하고 높은 진동과 조기결함을 초래하게 된다기어의 디자인관련 용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기어관련 정리
두 개의 기어가 맞물릴 때 각 기어의 치(teeth)는 같은 접선(common tangent)으로 접촉하고 두 맞물림 기어의 표면에 같은 접촉포인트에서 부딪힌다만약 이 접선이 두 기어의 중심사이에 그어진다면 접선의 법선(normal)이 기어중심간 선분과 서로 만나는 점(P)를 ‘pitch point’라고 한다.(the normal to the common tangent intersects the center to center line at point P)
일정한 속도비를 유지하기 위해서 접선의 법선이 이루는 기어간 접촉점은 반드시 pitch point를 통과해야 한다.(the normal to the common tangent at the point of gear tooth contact must always pass through the pitch point) 그리고 피치포인트는 두 기어의 중심선상위에 놓여야 한다이러한 상태를 ‘conjugacy’라고 한다접선의 법선과 피치포인트를 통과하는 기어간 중심선의 수직선과의 각도를 ‘pressure angel’이라고 한다각 기어이에서 피치포인트는 기어의 중심과 같은 거리에 있다피치포인트를 서로 연결한 원을 ‘pitch circle’이라고 한다이 것은 기어를 정의하는데 사용되는 아주 중요한 용어가 된다.
Conjugacy를 위한 두 상태가 만나는 형태의 무한수(infinite number)가 있는데 대부분 현대 기어의 설계조건에는 충족되지 않는다따라서 일반적인 형태의 설계인 ‘involute’로 제작되는데 이 인볼류트 설계는 원의 circumference 로부터 unwound되었으므로 당겨진 선의 끝에 곡면궤적을 나타내고 있는 형상이다.(curve traced by the end of a tight string as it is unwound from the circumference of a circle)
기어박스에 내장되는 가장 대표적인 기어의 형태는 spur, Helical, Crossed helical, worm, bevel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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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기어진동, GMF, 기어주파수기어결함


2019년 6월 8일 토요일

TBM의 장점과 CBM의 장점(시간기반개념과 상태기반개념의 보전엔지니어링)

TBM의 장점과 CBM의 장점(시간기반개념과 상태기반개념의 보전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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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사전에 수행하는 보전기법(정비방법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법은 시간기반개념(Time Based Maintenance)와 상태기반개념(Condition Based Maintenance)이다대체로TBM만 사용하는 업종과 기업이 있고 TBM CBM을 같이 혼용하는 기업이 있을 수 있으나 CBM만 운용하는 분야는 매우 드물다그만큼 시간기반개념의 사전정비는 중요한 과정이다.


TBM, CBM
TBM PM(Planed)정비 중의 하나로써 예를 들어 1년에 한 번주행2백만km이후, 3만 가동시간 이후 등으로 최소한의 정비가 요구되는 기간 또는 최적의 재정비 기간을 정하는 정비계획 개념으로 활용된다이 것은 대체로 생산지원팀공무팀정비팀 등에서 계획하고 가장 생산이 지장을 받지 않는 시간대를 정하여 대정비 또는 경시정비를 수행하게 된다정비주기는 산업공학적인 통계를 기반으로 가장 최적의 효율을 내는 계획을 세우며 불필요한 정비가 있을 수 있지만 설비가 정상적인 안정적인 가동상태를 재확인해 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그러나 재 시운전시에는 처음 설비를 도입했을 때처럼 안정화가 필요하고 정비의 수준과 매뉴얼의 완성도에 따라서 좋지 않은 순간을 경험하기도 한다그래서 가장 좋은 것은 가급적이면 주기적인 정비를 제한하고 상태(Condition)을 보면서 주정비기간을 별도로 정하고 필요한 부분만 정돈하는 개념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이러한 PdM(Predictive), 상태기반정비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그 효과는 고장방지에 의한 생산이득(정상생산유지비용감소)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그러나 위의 두 가지 예방정비는 한가지를 선택하는 것이 아닌 조합하여 서로의 취약점을 맞추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진정한 효과를 내는 예방정비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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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M, 예지보전메인트넌스설비보전예방보전, maintenance, repair, 정비, TBM, CBM

2019년 6월 1일 토요일

가벼운 데이터의 중요성

가벼운 데이터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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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기반유지보수(CBM), 예지보전(PdM), 건전성기반관리(PHM), 자산관리(Asset management), 신뢰성기반(RCM, RBM) 등의 다양한 기법을 이용한 설비의 고장에 관한 감지 또는 고장예측분야의 이슈는 그 어느 때보다 국내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다하지만 과거 미국에서 3,40년 전부터 계속되어 오던 관심은 그 용어를 달리하여 여전히 중요시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그런데 마침 최근 우리나라의 제조업이 생산보다 효율에 중요성을 두고 있다는 것이 용어의 변천과 기류의 변동과 다른 의미일까관리는 모니터링을 통한 통계나 브리핑된 결과를 기반으로 한다측정된 결과가 없이는 계획을 세울 수 없다효율은 관리를 잘 해야 한다는 것에서 출발한 것이다.


경량데이타-도메인의 전문가 역할
PHM은 계측-신호처리-진단-예지를 순서와 분야로 정하고 있다그 중에서 도메인분야라고 부르는 영역을 인공지능분야로 진전시키는데 상당히 많이 노력하고 있다여기서 도메인 분야라 함은 기존의 방법대로 수동으로 측정하거나 룰(규칙)대로 신호를 처리하여 전문가에 의해 진단되거나 상태를 예측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따라서 PHM전문가는 실제로 모든 것을 AI로 진행할 수 없으므로 PHM의 궁극적 목표에 한계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기도 하다특히 계측에서 자동화할 수 없는 부분다양한 전제조건이나 변수를 모두 신호처리 할 수 없고 경험과 사람만이 인지할 수 있는 진단능력 등을 그 인공지능이 다 수행하기에 아직 많은 미래가 필요하거나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모든 물리조건을 데이터로 만들어 빅데이타화하기에는 경제성검토 이전에 신호의 무의미함을 이미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다시 말하면 도메인 분야중의 하나인 분석 및 진단전문가는 특정한 고장인자를 미리 구분할 수 있는 파라미터를 학습과 경험을 통해서 알고 있다또한 이 것들을 분리하고 분석하여 결론을 낼 수 있다그리고 다양한 의견과 판단근거를 통해 상태를 진단하고 예측하는 것이다.

모니터링시스템은 진단의 출발점이나 쓸모없는 데이터를 취득하는 것도 불필요한 과정이지만 그 전에 밧데리 문제통신문제저장문제노이즈문제 등도 매우 큰 한계장애요소가 된다그런데 이 한계장애요소들은 하나같이 다 같은 공통점이 있다바로 데이터의 크기라는 것이다모니터링 비전문가들이 시도하는 첫번째 방법은 모든 것을 측정하는 것이고 그 다음에 필요 없는 것을 솎아내려 한다그러는 동안 신뢰성은 추락하고 투자자는 외면한다. 따라서 결과는 너무 아무 것도 없이 끝나게 된다이렇게 과거처럼 투자와 실망이라는 운동은 많은 시간을 반복해 왔다이 것은 바로 이론과 현실의 차이이며 실무와 꿈의 차이인 것이다온도가 1의 데이터의 크기를 가진다면 진동은 많게는 1만개가 된다다채널의 모니터링이라면 컴퓨터 저장공간은 겨우 작은 시간에 채워질 수 있다또한 무거운 데이터는 무선통신도 어렵다물론 5G이상의 통신속도가 늘어날 지라도 그 많은 데이터를 연산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저장은 별개의 문제가 아니다. 전문가는 데이터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을 알고 있다. AI도 이 것을 알 수 있지만 도메인 전문가처럼 같은 시간을 가지고 경험해야 한다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전문적인 분야를 너무 쉽게 생각한 것이 아닐까전문가의 영역을 데이터화하는 것보다 반복된 데이터를 갖는 더 쉬운 분야를 찾는 것이 낫지 않을까차라리 판사나 교사를 인공지능화하는 것이 빠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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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모니터링설비진단, CMS, 설비상태 모니터링시스템진동모니터링, CBM

2019년 5월 25일 토요일

가진과 감쇠

가진과 감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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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 속 자연계에서 진동을 지속성으로 설명한다면 두 가지 종류가 있다진동이 한 번 발생하는 것과 계속 발생되는 것이다진동이 한 번만 발생한다는 것은 해머를 치는 것 등으로 표현할 수 있고 결국 이 진동은 어떠한힘으로 소멸된다반면에 공장에서 가동하고 있는 기계설비의 진동은 사실 대부분 계속 발생되는 것인데 이 진동은 줄지 않고 계속 지속된다너무나 당연한 설명이지만 여기에 중요한 사실이 있다-가진력(Exciting force)을 계속 가하지 않으면 진동은 감쇠(Damped)’하여 소멸된다는 것이다.

가진(Exciting)과 감쇠(Damping)
진동을 일으키도록 작용하는 외력을 가진력이라 하고 갑작스런 일시적인 가진을 과도(Transient)’라 하며 이 것은 망치로 내리칠 때나 폭발프레스 진동과 같은 파형이 갑작스럽고 뾰족한 Impact pulse의 형태를 가진다반면에 지속적인 가진은 모터나 터빈을 통해서 발생하는 원심력에 의한 회전운동일 경우가 많은데 연속(Continuous)’이라 하여 Rotating Rectilinear(직선운동)과 통한다다시 말하지만 이러한 가진으로 계속 똑 같은 진동이 발생하고 줄지 않는다아무튼 가진을 하지 않으면 진동이 발생하지 않으며 또 한 번만 가진을 한다면 진동이 지속되지도 않는다그 이유는 이상계와 달리 자연계에는 감쇠(Damping)라는 것이 존재하여 진동을 줄이게 하기 때문이다.


감쇠는 에너지의 소실/변환과정으로 대체적으로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하는 과정이며 운동을 점차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감쇠의 단위는 속도(v)에 대한 저항성(F)을 의미하므로 [Ns/m]를 사용한다.  그리고 다음의 세가지 종류로 메커니즘을 구분할 수 있는데 유체의 점성에 의한 감쇠(Viscous), 고체와 고체의 면사이의 마찰에 의한 마찰감쇠(Coulomb), 그리고 고체의 내부변형시 내부조직의 마찰이나 히스테리시스력(재료)에 의한 이력감쇠(Hysteretic)가 있다각 감쇠의 수식표현과 등가감쇠계수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감쇠에 관한 추가자료를 참조하기 바란다.

자연현상에서 감쇠는 항상 존재하지만 이상적인 운동으로 생략하여 질량과 강성만으로도 진동을 설명할 수도 있다그리고 가진력도 수학적으로 생략하여 자유진동(Free vibration)으로 표현할 수 있다그런데 만약 가진이 없으면 실제로 아무런 현상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고따라서 감쇠가 없다면 지구는 지금 당장이라도 곧 파괴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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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진력진동의 원인감쇠

계측시스템(DAQ+FFT+S/W)내장 MEMS 3축 진동센서 SEQUOIA Fast tracer

계측기술검토


계측시스템(DAQ+FFT+S/W)내장  MEMS 3축 진동센서 SEQUOIA Fast tracer

검증추천
나쁨
별로..
쓸만함
권장수준
자랑할 정도
다양한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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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과 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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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종 가격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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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이 쉽다




y
외관 및 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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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 word
-사용이 매우 간편하고 이렇게 3축 진동측정이 간편할 수가 있다니 노트북을 켜자마자하지만 주파수가 2500Hz이상도 측정할 수 있었다면


Model: Fast tracer, Balancer
현장계측용실시간계측 모니터링용진동평가용실시간 진단용교육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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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동교육진동계측기, cbm, 진동컨설팅진동진단설비진단, Pdm, 예측진단진동가속도센서마이크로폰소음센서, PCB, 스펙트럼, Sequoia, fast tracer

2019년 5월 18일 토요일

진동문제 기술컨설팅 전문사 한국CBM

진동문제 기술컨설팅 전문사 한국C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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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고장분석 및 연구분야에서 근무하고 계신 여러분

1.진동문제로 고민이다직접 해결하기 어렵다옆에서 같이 고민해 줄 사람이 있으면 좋겠다.
2.진동 감시시스템 및 센서진동진단장비 선택 등을 하고 싶다옆에서 물어볼 사람이 있으면 좋겠다.
3.지속적인 진동교육과 우리 회사에 예측진단/진동 분석체계를 갖추고 싶으나 방법을 잘 모르겠다.
4.측정과 신호처리부터 진단과 예측까지 실무 진동기술이 필요하다.





한국CBM의 (Training Service)는 아래와 같은 기술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설비진단 기술 지원(계획)
2.     설비진단 기술 지원(측정)
3.     설비진단 기술 지원 (분석), Trouble Shooting 진단 지원(원인해석)
4.     설비진동진단 관리대행 (연간계약-정기측정-정기보고서)
5.     대책설계보고업무 지원
6.     진단부서의 조직 및 결과지표 셋업.
7.     전체 생산설비의 평가(Assessment)
8.     설비 진동관리 및 평가기준 등의 셋업.
9.     PDM측정기술 및 측정주기 셋업
10.   모니터링시스템 최적설계 기술지원.
11.   공동기술개발 및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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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주파음과 기계환경소음

저주파음과 기계환경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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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이라함은 인간의 청각으로 들을 수 있는 영역의 최대치인 20~20,000Hz로 보며 환경진동이라하면1~90Hz의 영역대로, ‘저주파음을 구분하라고 하면 위의 환경진동영역대인 1~90Hz여기서 특히 초저주파음은 2Hz이하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초저주파음은 청각보정 A, C, D가 아닌 인체감각보정(G특성)을 사용하여야 한다자동차가전철도사무기기공장기계공사장 등 거의 모든 생활 및 공장환경에서 이러한 저주파음을 느끼고 노출되어 있으며 크기로 치면 100dB(G)도 아주 흔하게 접할 수 있다.

생활진동과 같은 영역의 저주파음
저주파음은 저주파수이므로 가중영역이 낮아서 일반생활소음과 달리 그 평가기준이 높다이는 인체감각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일본의 경우저주파음에 대한 기준을 92dB(G)이하로 권장하고 있으며 국내에는 규제나 권장사항이 없다저주파음은 인간의 순환계호흡계신경계내분비계 등에 영향을 가하여 심박수스트레스수면방해 등에 분명히 영향을 주고 있으며 따라서 적어도 건설 전 환경영향평가 등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항목이다.



저주파음의 측정은 일반적인 환경소음을 측정하는 마이크로폰으로 사용하기는 어렵고 1Hz가까이 측정이 가능한 low-noise 마이크로폰의 사용과 고성능 저노이즈 데이터수집장치를 사용해야 한다일반적인 1/2인치 콘덴서형은 3~4Hz이상의 주파수부터 선형성이 성립하므로 참고하기 바란다또한 바람의 영향이 있는 5m/s이상부터는 크기 20cm이상의 wind screen을 사용하여 바람의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한다예를 들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풍력발전기의 경우 분당 20회 이하로 회전하고 날개수가 3개이므로 저주파음에 속한다이 풍력발전기는 대부분 조용한 지역에 설치되며 주야간 구분이 없이 저주파음을 발생시키므로 저주파음을 측정하고 예측규제측정하기에 가장 적절한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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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저주파음생활진동평가, dB(G), 기계환경소음

2019년 5월 11일 토요일

기어-기초용어

기어-기초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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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박스에는 동력을 전달하는 축(shaft)과 기어(gear teeth) 그리고 그 축을 잡고 있는 베어링(bearing)으로 구성된다기어는 서로 짝을 이루어야 동력을 전달하고 형식에 따라서 전달방향을 조정할 수도 있으나 진동(vibration)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어를 설계할 수는 없다기어는 어느 정도 여유(backlash)를 가지고 움직여야 하며 따라서 치와 치가 닿고 떨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진동이 발생한다또한 베어링과의 문제도 아주 밀접하여 베어링이 손상을 입을 경우 기어의 수명에도 큰 영향을 준다기어박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우선 슬립이 없이 정확하고 강력한 동력을 전달하고 고속에서도 가동할 수 있는 점이라고 할 수 있으나 반면에 윤활과 고도의 축정렬이 필요하고 소음과 진동이 발생한다는 점도 있다.


기어관련 용어
기어는 이빨이 밀어내는 각도인 ‘tangent’의 각도로 동력의 벡터가 향하며 직접 닿아서 움직이는 궤적은 기어이빨의 중간정도 부분인 ‘pitch circle’로 설명된다다음은 기어와 관련된 주요 용어를 정리하였다.

1.    Pitch circle diameter(Pc)-피치써클의 지름
2.    Diamentral Pitch(Pd)-피치써클 지름에서 기어의 잇수를 나눈 값
3.    Circular pitch(Cp)-피치써클의 circumference위에 있는 치(teeth)들 간의 거리.
4.    Normal Pitch(Np)-인벌루트 이빨 표면의과 탄젠트각의 정상적인 거리 distance along the normal to the common tangent between successive involute tooth surfaces(Np=Cp*cos(A))
5.    Base circle diameter(Bd)-인벌루트커브가 그려지는 서클의 지름
6.    Gear ratio-(Ng)-각기어의 잇수간의 비율
7.    Base Helix angel-라인과 수평상태에서 회전축과의 라인 기울기
8.    Lead-360도를 따라 회전하는 기어를 위한 헬리컬기어에서 축방향의 운행거리.
9.    Line of action-다른 기어와 접촉할 때 탄젠트각의 정상적인 거리 distance along the normal to the common tangent during which one tooth is contact with one tooth on the other gear
10. Backlash-두기어가 접촉할 때 마주하는 두 기어간의 클리어런스
11. Working depth-접촉되는 이의 끝과 접촉되는 부분의 반경거리
12. Contact ratio-average number of pairs of teeth that are theoretically in contact; this is approximately equal to the length of the line of action divided by the normal pitch.
13. Addendum-피치써클반경과 외경반경의 차이
14. Dedendum-피치써클반경과 루트써클반경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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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과 설비진단

인공지능과 설비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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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은 인류의 역사상 의식주 이외에 가장 필수적인 사항이 되어 있다그런데 우리는 곁에서 항상 소지하고 있는 휴대폰에 중독되어 눈을 떠서 잠이 들 때까지 벗어날 수 없는 상태로 본인은 물론 가족과 전세계인에게 놀람을 넘어서 많은 실망이 되고 있는 상황도 알 것이다과연 10년 후에도 계속 그 핸드폰에게 우리의 습관을 정복당하고 살고 있을까필자는 그 때에는 휴대폰을 뛰어 넘는 어떤 개체가 우리의 개인 비서역할을 하고 있을 것이라 상상한다휴대폰 중독걱정은 사라지는 대신스스로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비서의 시대가 올 것이다.


개인비서 개체인공지능(AI)
개인비서는 개인에게 필요한 것을 편리하게 해주는 정보와 서비스를 해주는 직업이다이를 대신하려 하는 개인비서 개체는 우리의 취향습관을 학습하여 검색예약통역운전구매 등을 수행하므로 우리는 언어를 배울 필요도공부를 할 필요도운전을 배울 필요도 없다왜냐하면 개인비서 개체와 연결된 인터넷과 자율 수송수단 등이 이를 대신하여 주기 때문이다.  마치 대기업의 임원처럼고위계층 및 군장성처럼 편리함과 고도의 정보를 보유한 최고 결정자로 개인비서개체가 나를 만들어 줄 것이며 우리는 똑똑하고 철두철미한 참모를 둔 지휘자가 될 것이며 더 나아가 더 뛰어나고 고가격인 개인비서개체를 남들에게 자랑하고 다닐 것이다그래서 지금의 핸드폰 사랑은 없어진다는 이야기가 되고 각기 다른 등급과 가격의 개인비서개체를 소유한 개인들의 빈부격차도 느끼게 될 수 있다이 것을 거꾸로 생각해서 보면 비서의 능력이 우리의 빈부를 결정하게 될 수도 있다.  이 것은 모두 인공지능 AI의 세상을 짐작하는 것이다.
반면에 최고 결정자는 가장 최고의 능력을 보유한 참모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어야 한다참모가 없으면 알지도 못하고컴퓨터 로그온도라면도 못 사거나 운전도 못할 수 있다는 것이다더욱이 인공지능이 로봇에 탑재가 되면 우리는 힘과 지능을 같이 자동화시키는 것이고 인공지능이 판단을 하기 시작할 때 우리는 역전되는 것이다.
설비진단에도 인공지능의 도입이 출발하고 있다사실 인공지능은 법의 기억의술의 데이터회계의 정산분야에 빅데이터가 이미 존재하므로 더 빠른 발전을 볼 수 있으나 아마도 쉽게 깨뜨리지는 못하는 것 같다. ‘가진자들은 그 것의 능력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고 따라서 적어도 그 분야의 혁신은 제일 나중에 있도록 조절할 것이기 때문이다그런데 설비진단으로 말할 것 같으면 실시간과 다양한 데이터 생산상황경험과 직감이 축적된 고도의 진단기술 등을 판단하여 내린 결론인데 여기에 인공지능의 적용을 먼저 하려고 하고 있는 것이다더 어렵고 더 사람이 필요한 분야인 진단이나 분석을 더 쉽다고 하고 있는 것이다그 것은 기계고장을 일으키는 원인과 주요관찰을 통해 특성(feature)을 찾는 작업을 기계학습딥러닝을 통해 쉽게 알 수 있고할 수 있고안전과 비용을 쉽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그러나 나는 더 쉽고 더 많은 인류에게 편리성을 안겨주는 그리고 더 많은 사람을 대체할 수 없는 다른 분야를 연구할 것을 제안한다무엇보다 설비진단은 실시간과 과거의 통합 무한정 데이터에 대한 판단에 많은 고도의 판단책임자들에 의한 종합적인 결정이 필요하므로 힘들인 노력과 시간에 비해 효과가 미흡하고 예를 들어 법이나 기본 의약학회계언어교통각종 공학적 설계금융 등의 분야보다 더 어렵기 때문이다무엇보다 공장에 전문가가 없어지면 누구에게 이득이 생기는 가를 생각해 보자
따라서 가장 좋은 방향은 전문가들의 판단에 빅데이타를 잘 활용하도록 인공지능이 돕는 것이다. 즉, 측정과 신호처리는 사람과 자동 장치가, 진단과 예측은 인공지능과 사람이, 그리고 최종 결정은 반드시 사람이 해야 한다. 결정과 판단을 놓게 되면 인류는 결국 비서에 자리를 놓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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