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24일 목요일

자동차와 진동소음1

 자동차와 진동소음1

--------------------------------------------------------------------

자동차는 수많은 부품들로 이루어진 종합기계인 동시에 최근에는 단순한 이동수단이면서 동시에 생활공간으로까지 인식되고 있다이에 따라 과거의 자동차 외부로 전달되는 소음과 진동에 큰 노력을 하였던 것과는 달리 이외에 자동차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은 직접적인 차량의 품질과 관련되고 있다따라서 엔진 및 풍단절 소음이외에 BSR(buzz버튼전자기, squeak마찰, rattle부재충격)같은 잡소리연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반면에 전기자동차 같은 소음이 거의 없는 곳에서는 새로운 품질의 음발생장치도 개발되고 있다.

 

자동차잡소리

국제적인 자동차 품질평가기관에서도 최악품질 10개 항목에서 잡소리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그 잡소리의 측정은 물론 마이크로폰과 진동가속도 센서 등으로 수행하는데 음향카메라가 효과적인 추적장비로 활용될 수 있다한편 이 잡소리의 평가는 대표적으로 ISO KS에 규정된 Loudness를 이용하기도 하는데 이때에는 일정시간 측정 후 라우드니스 값의 N10(통계레벨80%상한선)을 계산한다.

다음은 자동차 마케팅사? 2012년 한국자동차 품질백서 TGW-d worst Items 10개 항목을 정리한 것으로 이 10개 항목 중 소음과 진동에 관련된 항목이 6개가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소음진동관련성

순서

내용   bisope

%

y

1

주행시 바람소리

21.48

 

2

공조기 작동시 냄새

20.32

y

3

차체하부로부터 이상음

10.6

y

4

비정상적 이상음

9.2

 

5

엔진출력부족

8.94

y

6

타이어 편마모

8.57

 

7

바닥매트 고정불량

8.33

y

8

브레이크 마찰음

8.26

 

9

라디오 수신불량

7.35

y

10

변속기의 부드럽지 않은 변속

7.19

 


키워드

자동차진동소음수송기계진동소음진동라우드니스, BSR, N10

 


All copyright  한국CBM(주)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2021년 6월 4일 금요일

Misalignment(축정렬불량)-3

 Misalignment(축정렬불량)-3

--------------------------------------------------------------------

운전 중에 각 축의 중심이 동일 축 선상에서 벗어나 있다면 축정렬 불량인 상태이다이러한 축정렬 불량이 발생할 경우 축 전체에 초기 굽힘을 발생시켜 회전할 때마다 회전수 성분의 진동을 일으키며, 1차 위험속도에서 과대한 진동을 발생시킨다축정렬 불량의 상태는 각도성 불량과 평행선 불량의 상태로 구분할 수 있으나 이 것은 물론 운전상태일 경우를 의미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왜냐하면 정지해 있을 때 정렬작업을 했으나 운전중에 어긋남이 발생할 경우가 있다또한 축정렬은 자동차 타이어의 정렬과 마찬가지로 작업한 이후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정렬상태가 흐트러질 수 있으므로 현상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정비업무에 필요한 사항이다.


 

Misalignment의 원인

l  부적절한 조립과 설치 (Improper assembly and Adjustment)

l  기초 파손 (Foundation failure)

l  열적 증가 (Thermal growth)

l  커플링고착 (Locked coupling)

 

Misalignment의 특성

l  축 방향의 높은 진동 레벨

l  1X, 2X, 3X, 4X 또는 고차 배수에서 반경 방향의 높은 진동

l  커플링을 따라서 축과 반경 방향의 180° 위상차

l  회전 당 1, 2, 3 또는 4개의 선명한 피크를 갖는 반복적이고 주기적인 시간 파형

l  베어링의 과도한 온도

l  베어링의 조기 결함

l  커플링의 결함

l  밀봉점에서의 오일 유출

l  커플링 커버상의 과도한 양의 그리스

l  축의 파손




All copyright  한국CBM(주)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키워드

축정렬불량, Misalignment, 커플링, 2X, 스펙트럼


2021년 5월 28일 금요일

유체진동-5-칼만과 록인

 유체진동-5-칼만과 록인

--------------------------------------------------------------------

유체의 와류(Vortex shedding)에 대한 진동으로는 유속’V’의 유동장에 놓인 직경 ‘D’의 후방에서 발생하는 칼만와류가 있다이 현상은 매우 변화무쌍한 유동유체 물리현상이며 유체의 밀도와 점성계수와도 관련이 있다관군을 형성했을 때 매우 큰 진동과 파괴를 유발할 수 있으며 공진(록인현상)과도 매우 밀접하다유체의 유기활동에 민감한 교량파이프관군초고층건축물수력기기 등에 설계가 감안이 되어 있다.


Karman vortex & Lock in

이 칼만와류는 유동의 직각방향으로 양력변동을 일으켜 원기둥일 경우 유동과 직각방향으로 진동한다.

 


 

 

 

여기서 스트로할 수는 상수인데 와류의 발생은 레이놀즈수 ‘Re’와 관련이 있다이 상수는 안정한 와류원기둥일 경우 0.2의 상수이며 기둥의 형상에 따라서 변동이 있다.

 

칼만와류의 생성을 방지하려면 기둥 후부의 형상변경후류제어 표면유동교란방법이 있다대체로 유동직각방향의 진동현상이 주요하지만 유동방향의 진동도 문제가 있었다. (1995년 12월 몬주 원자로사고대칭와류에 의한 유동방향진동(In line진동). 또한 배관의 군(array)에 의한 진동현상도 복잡한 연구의 결과를 보이는데 병렬로 배치했을 때 엇갈려 배치했을 때의 결과 등에 의해 다양한 공명진동도 발생한다.

유동 속에 놓인 원기둥은 칼만와류 발생주파수로 진동할 때의 상태를 강제진동으로 본다면 이 때 지지부를 포함한 원기둥의 고유진동수와 가진주파수가 일치하면 공진(Resonance)이 발생한다이 때 다시 유속을 올려도 진동은 즉시 멈추지는 않고 유속을 많이 올려야 진동이 작아진다이처럼 와류 가진주파수가 시스템의 고유진동수에 가까워지면 공진하는데 일단 진동이 커지면 와류가진주파수와 관계없이 고유진동수 성분의 진동이 지속된다이를 잠김(Lock in)현상이라고 한다따라서 칼만와류에 의한 진동은 강제진동이며 또한 자려진동이기도 하다이때의 대책은 다음의 예를 들 수 있다.

 

-기둥에 나선형 고리를 부착(spoiler)

-사각기둥일 경우 모서리에 홈을 만들어 난류를 임의형성(와류생성방해)

-원기둥 후류에 유동분리판 설치(분기장치)

-기타 발생주파수를 와류주파수와 이격(공진회피)

 

키워드

유체진동자려진동, cavitation, surging, BPF, Recirculation, 캐비테이션공동현상난류유동와류진동

All copyright  한국CBM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2021년 5월 21일 금요일

고유주파수 산출방법 (Natural frequency를 확인하는 방법)

 고유주파수 산출방법 (Natural frequency를 확인하는 방법)

-------------------------------------------------------------------

공진(Resonance)은 고유주파수가 강제주파수(기계회전유체발생전기발생주파수 등)와 중첩되어 진폭이 상승하는 경우를 의미하므로 고유진동주파수를 미리 알아내는 것이 설계 및 Trouble shooting의 핵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이것은 안전문제뿐만 아니라 제품의 품질과 기계나 구조의 수명에 모두 해당하는 중요한 설계요소이다.  


고유주파수 산출방법(Natural frequency)

먼저 고유주파수를 알아내는 방법으로 정현 주파수(Sine wave) sweep 가진에 의한 방법과 충격 주파수를 이용해서 Broadband가진하는 방법이 있다현실적으로는 기계의 속도(RPM)를 상승시켜 시간-주파수그래프(Waterfall)를 이용하는 방법과 Impact test에 의한 방법그리고 컴퓨터 시뮬레이션(FEM)에 의한 산출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물론실험에 의한 해석이 시뮬레이션해석보다 정확하고 우선한다실험할 수 없을 경우(물체가 큰 경우)에 시뮬레이션 해석을 주로 사용하고 실험이 전제로 된 설계수정작업에 매우 적절한 방법이다고유주파수를 알아내는 응용방법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가진기(shaker)를 이용하여 주파수를 Sweep하는 방법(고가의 설비 및 부대시설 필요)

2.     Impact 가진(Force sensor hammer, Bump test, Running negative averaging)

3.     Speed변속 가진위험속도 분석(Bode, Nyquist, Waterfall, Polar plot)  



 

 

고유주파수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센서 선정부터 미리 준비하고 알고 있어야 할 사전지식이 많이 요구된다구조의 대략적인 고유방향성(비틀림포함)파악그래프를 읽는 방법가진의 실수요소가진 Tip의 선택, Averaging횟수위상(Phase)의 변화기여도 확인(Coherence), Sampling 등이다. 고유주파수는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어떤 구조체(기계구조시스템)에서 연성(Coupling)에 의해서 무한대의 고유주파수가 재생산되므로 모두를 알아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주파수대역의 주요 고유주파수를 알아내는 데 그 초점이 있다는 것이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All copyright  한국CBM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관련 Tag

Resonance, 가진고유주파수, Impact test, EMA, Modal test


2021년 5월 14일 금요일

플렉시블 커플링(Flexible coupling)과 진동의 관련성 2

 플렉시블 커플링(Flexible coupling)과 진동의 관련성 2

--------------------------------------------------------------------

축과 축을 서로 연결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은 경우직결로 연결된 플랜지 등의 고정형 커플링이 설치되어 있다이것은 소형의 설비이며 축의 변동성이 크지 않은 경우에 설계에 적용이 되고 있다그러나 설비의 특성상 고속 대형설비축방향 진동이 크거나 원동기와 피동기계의 열적성장(Thermal growth)이 서로 다를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등에 특히 플렉시블 커플링을 사용한다물론 설치도 어렵고 가격도 비싼 반면 일정 소량의 축정렬불량 상태 등을 흡수할 수 있다고 한다그러나 원칙적으로 축정렬의 불량상태는 처음부터 제거하고 있어야 설비의 진동더 나아가 설비의 수명을 장기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는 틀림이 없다.




유연 커플링의 종류와 진동

고정형 커플링(원통형클램프플랜지 등)과 비교되는 유연커플링(플렉시블커플링)은 양 축의 중심선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을 때 사용되는 커플링으로 커플링 부분에 고무가죽목재스프링 등 탄성체를 개입시키거나 축이음의 간격을 넓힘으로써 구동축에 생기는 변동토오크충격진동 등에 대한 완화작용을 한다처음에는 양 축이 일직선 상에 정확하게 설치되었다고 하더라도 베어링의 마멸이 서로 다르게 되어 축선이 휘어지고 베어링에 무리가 생긴다또 전달토오크에 변동이 일어나거나 고속으로 회전하면 진동이 발생한다이와 같은 상태들을 완화시킬 필요가 있고 축이음의 기능에 추가로 충격과 진동을 감소시키고 베어링에 생기는 무리를 소멸시키기 위해 플렉시블 커플링을 사용한다.

플렉시블 커플링은 탄성식과 비탄성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탄성식은 플렌지의 둘레에 돌출부를 벨트를 통해 양축으로 연결하는 벨트식플랜지 속에 강철로 만든 코일스프링과 리벳모양의 스프링 밀기를 중개물로 연결한 압축스프링식이 있고 특히 이 것은 충격과 진동의 완화작용이 높다또한 리본스프링의 커플링합성고무의 전단탄성을 이용한 고무커플링 등이 있다.

비탄성식은 대표적으로 기어커플링과 로울러체인식커플링이 있다이 형식은 물론 탄성은 없으나 축선이 약간 경사지더라도 강도가 커서 고속회전을 시킬 수가 있는 특성이 있다.

 


All copyright  한국CBM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키워드

유연커플링커플링고무커플링진동비틀림비틀림고유주파수기어커플링.

 


2021년 5월 7일 금요일

진동 자격문제 샘플-계산문제8

 문제-8

-------------------------------------------------------------------------------------

다음의 그림처럼 왕복동 압축기(질량 1000kg, 스프링상수 400kN/m, 감쇠비 0.3)가 탄성지지로 설치되어 있다이 왕복동 압축기의 내부 피스톤(질량 10kg)의 행정은 40cm이며 600rpm으로 작동하면서 진동을 발생시키고 있다.


그림 아래참조.....


1-1.  왕복동 압축기로부터 발생되는 가진력(F0)을 구하라.

    1627290 N

    813645 kgf

    81364 N

    19845 N

    198 kgf


1-2.  본 시스템의 주파수비를 구하라.

    0.3

    1.3

    2.1

    3.15

    4.2


1-3.  본 시스템으로부터 바닥에 전달되는 힘(Ft[N])를 구하라.

    29845

    96009

    23410

    68952

    19838

 

키워드

 진동자유도감쇠강성운동방정식고유진동수진폭주파수공진

 

 

All copyright  한국CBM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2021년 4월 30일 금요일

진동측정지점(측정포인트)의 일반적 명칭

 진동측정지점(측정포인트)의 일반적 명칭

------------------------------------------------------------------------------------

효과적으로 진동을 측정하여 예지보전을 수행하려면 올바른 측정점을 찾고 정하여 지속적으로 측정된 데이터를 저장하여야 한다설비의 결함이라는 것은 대체로 진동이 최고의 진폭을 나타내는 지점에서 발견되고 이것은 방향성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고 원인을 직접 표현하는 지점이 될 수도 있으므로 진폭위치주파수패턴 등을 통합하여 진단하는 것이 바로 설비진단이다그런데 이 진단의 가장 처음 출발은 측정점을 명칭하는 것에서 출발하게 되는데 국제적으로 일반적인 명칭방법을 확인해 본다.



측정포인트의 선정규칙

데이터 측정포인트를 설비에 마킹해 놓는다면 동일한 위치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므로 트렌드데이타에 우선 신뢰도가 있다그 측정포인트는 계측기에서 호명할(route)또는 기록지(컴퓨터파일)에서 호명할 것이 서로 같아야 한다. 예를 들어 계측기에서 모터 반부하측 수평방향을 측정하여 저장하였다면 이 지점을 다시 인식하기 편하고 간단하게 표현하는 것이 있을 것이다진동을 바로 ‘X,Y,Z’라고 표현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데 이 호칭법은 측정대상이 회전하는 방향을 기준보다 편의상 센서의 호칭방향 또는 케이블과 손바닥 위에 놓는 기준으로 호칭한 것 등 다양하다그런데 설비예비보전용 진동측정은 회전기계에서 측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대체로 ‘H,V,A(Horizontal, Vertical, Axial)’를 사용한다또한 커플링 측을 기준으로 부하측은 ‘I(Inboard)’로 반부하측은 ‘O(Outboard)’라 한다설비구성요소(Component)를 대표하는 스펠은 모터는 ‘M’, 펌프는 ‘P’, 팬은 ‘F’, 압축기는 ‘C’, 기어는 ‘G’, 등으로 하여 구분한다따라서 모터 반부하측 수평방향은 간단히 ‘MOH’로 부르면 되며 펌프 부하측 축방향은 ‘PIA’로 부르면 된다.

3축센서의 사용은 과거보다 항상 더 많아 지므로 더욱 이 방향에 대해 주의가 요구된다잘 못 측정이 이루어 지면 전혀 다른 방향으로 분석과 진단이 진행되기 때문이다설비의 측정방향이 수평수직축방향 이렇게 HVA라 하더라도 센서의 호칭방향이 XYZ와 매칭될 수도, ZXY가 될 수도 XZY가 될 수도 있으므로 센서의 마킹과 설비의 측정방향을 잘 살펴서 측정하여야 한다때때로 이 것을 아주 큰 실수가 될 수도 있으니 명심하고 재 확인하기 바란다.



All copyright  한국CBM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키워드

진동센서가속도센서, HVA, Accelerometer, 진동측정방향진동측정위치, Horizontal, Axial, Inboard, 커플링, DE, NDE, 부하측 진동

 


2021년 4월 23일 금요일

진동센서와 단위를 선택하는 방법

 진동센서와 단위를 선택하는 방법

--------------------------------------------------------------------

제품 또는 구조에 진동문제가 발생하였다진동을 분석하여야 하는데 어떻게 측정하는지는 알겠는데 도무지 어떤 단위로 측정해야 할까데이터를 분류하여 통신하고 저장하여 빅데이타 분석을 통해 AI로 최종적인 판단을 하여 문제를 미리 알고 원인도 분석하여 제출하고자 한다그런데 여기서 진동단위는 무엇으로 선택해야 하는가항상 나오는 그 문제

 

진동센서와 단위를 선택하기 위한 절차

진동단위를 선택하기에 앞서 우선 진동측정센서의 선택이 우선된다그 다음 그 것에 맞는 단위를 선택한다그 절차와 검토목록을 간단히 정리하였다.

 

1.     진동센서의 선택

접촉방식비접촉방식

접촉방식은 가속도센서로 비접촉방식은 대체로 변위센서로 사용한다레이져는 단위에 제한이 없으나 측정장소에 제한이 있다.         bisope

저주파고주파

저주파는 변위에 고주파는 가속도에 맞다.

작은 진동큰 진동

센서의 최대출력과 관련이 있다.

저가격고가격

센서의 부착방식 그리고 정밀도 크기주파수와 관련이 있다.

기타 선택사항

고온/저온의 여부센서의 크기센서의 전원공급여부무선/유선방식 등.


2.     진동단위의 선택                                                              bisope

단위(Units)

변위(Displacement)

속도(Velocity)

가속도(Acceleration)

주요사용단위

µm

mm/s

m/s² ,G

부가표기단위

P-P (peak to peak)

RMS(기계), Peak(구조)

RMS

주요주파수(관찰대역)

100Hz이하 저주파

10~3000Hz

3000Hz~(고주파대역)

주요주파수(센서)

LVDT, Proximity probe

~1000Hz

Seismic, Capacity

10~1000Hz

Accelerometer

0~20,000Hz   bisope

주요적용대상

대형고속기계 축거동감시파이프

회전기계진단(ISO), 구조안전발파

기계 및 구조진동인체반응

기계적용상세

터빈배관유막베어링

모터펌프전기유체

구름베어링기어박스




All copyright  한국CBM(주)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키워드

진동의 단위진폭단위변위속도가속도, rms, peak, 진동에너지진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