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27일 토요일

감쇠7-임계감쇠계수의 의미

감쇠7-임계감쇠계수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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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계는 진동공학분야에서 ‘critical’로 번역이 된다이 것은 진동의 상태가 변화하는 경계점으로 표현될 때가 많고 대표적으로 임계주파수임계감쇠계수가 있다이 임계감쇠계수는 과연 어떤 의미일까진동은 기준점에 대해서 반복하는 운동이고 감쇠계수는 진폭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감쇠는 유체마찰이든고체마찰이든 간에 속도에 반발하는 힘으로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운동의 진폭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결국 진폭을 ‘0’으로 만든다.

임계감쇠계수(Critical Damping Coefficient)의 수학적 의미와 산출방법
먼저임계감쇠계수의 물리적 의미는 초기 힘을 주었을 때 반복하면서 진폭이 ‘0’이 되는 것과 반복 함이 없이 진폭이 즉각’0’이 되는 상태의 경계되었을 때의 감쇠계수이다이 것은 진동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상태를 말하기도 하는데 따라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이제 수식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좌측항은 감쇠를 의미하며 우측항은 주파수를 의미하는데 항의 내측이 실수(Real)만이 있으면 진동하지 않고 이 것이 허수(Ideal)’이어야 비로소 진동(반복하는 운동)이 성립되는 것이다따라서 √의 내측항이 ‘0’이 되는 값이 바로 임계점이 되는데 이 때의 ‘c’가 바로 임계감쇠계수이다그리고 감쇠계수와 임계감쇠계수와의 비를 무차원인 감쇠비(Damping ratio)라고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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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쇠진동의 감소진동의 구성 4요소임계감쇠감쇠비자이크시

2019년 7월 20일 토요일

덕트(Duct)의 소음과 진동

덕트(Duct)의 소음과 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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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거주하는 건물 내에서 발생하는 기계적인 소음과 진동은 대체로 급수와 공조설비에 기인한다소방설비도 있지만 일시적으로만 가동하므로 안전 상시성 측면에서만 살펴보면 진동에 의한 난방냉방 순환 설비 등이 또한 관련성이 있다고 하겠다아무튼 건물에 함께 존재하며 사람의 쾌적감에 저해하는 진동과 소음의 원인은 기계라고 할 수 있으며 본 파트에서는 덕트(공조설비포함)에 대해서 그 연관성을 살펴보기로 한다공기를 운반하는 통로인 덕트계는 고체와 유체의 유동진동소음과 기계진동 파장을 전달하는 경로이기도 하다.


공조관련 진동 및 소음
공조관련 덕트 소음진동 발생원은 다음의 3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1.     송풍기의 음향파워와 진동(접속 덕트 중으로 전달되는 PWL, 음향파워레벨)
PWL=Kw+10logQ+20logP
( Kw: 송풍기파워레벨(송풍기의 종류 및 날개통과주파수를 보정한 상수),Q: 유량[m³/hr],   P:압력[kgf/m²] )
저감대책고효율 작은 진동발생량의 송풍기사용덕트로의 플렉서블 조인트연결베인(Vane)의 사용에 의한 유속마찰 저감발란싱날개수를 적게 설계하여 저주파 유도송풍기 입출구 공기유동 안정적 설계(밸브스트레이너 및 곡관의 배치).
2.     기류발생소음 전달 및 감음
-분지부소음기류댐퍼류개구부(취출구)에서는 덕트내부에서 전달측면에서는 소음이 자연 감쇠한다.(취출구에서 측정)
-반면에 위와 또 같은 위치에서도 유체기류에 의한 관벽의 진동에 의해서는 오히려 소음이 발생한다.(진동이 발생하는 곳의 덕트 외부에서 측정하는 경우)
-Lw(파워)=F+G+H
 (F:주파수보정 마찰St수 특성항, G:속도 높을수록,  H:주파수높을수록(옥타브밴드폭))
-기류속도가 2배 증가하면 곡관은 15~20dB 증가하고 직관은 10dB증가한다.
-취출 및 흡입구의 Lw=10logA(개구면적)+alogV(기류속도)+b(상수).
저감대책-흡음닥트 및 소음기를 사용한다.(단면팽창으로플리넘챔버능동소음제어ANC로 감음), 덕트의 외부 고정(네오프렌고무), 플렉서블 조인트사용덕트의 흡음재 및 감쇠재료에 의한 덧 시공벽면으로부터의 격리(관통부 감쇠재료이용등 고체기인소음으로부터의 진동전달 방지.
3.     공간의 누화 음원에 의한 추정(대략치)
PWL2=PWL1+10log(Sw/A)=SPL1+10logSw-6
(PWL2:측정공간의 음향파워, PWL1:발생공간의 음향파워, Sw:개구단면적, A:측정공간의 면적, SPL1:발생공간의 음압레벨)
공간간의 음의 전파(누음)에 관련해서 위와 같은 식으로 측정공간(수음측)의 소음을 예측할 수 있다개구단의 음원으로부터 충분히 떨어지고 직접음의 영향을 받지 않음음원이 개구단에 가까울 때는 주의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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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트발생진동 및 소음덕트설계


2019년 7월 13일 토요일

엔진-진동분석2

엔진-진동분석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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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 30000개 이상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종합기계이지만 그 중에서 엔진도 많은 부품들로 조립되어 만들어져 있고 또 여러 기계요소들과도 연결되어 있다특히 벨트와 기어그리고 팬과 관련이 있으며 충격진동이 많아서 기계적이완(mechanical looseness)이 많은 진동신호의 패턴을 보인다무엇보다 신호가 정속이 거의 없고 가변속이므로 분석이 쉽지 않다.


내연기관 엔진의 진동분석2
연료점화타이밍엔진부하 등을 제외한 엔진진동의 또 다른 원인들을 살펴보면 발전기워터펌프오일펌프열료펌프냉각시스템, alternators, 터보챠져수퍼차져 등을 들 수 있겠다엔진에 의해 가동되는 냉각시스템은 라디에이터 가까이 배치된 회전팬을 벨트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벨트 및 팬과 관련된 진동원인이 있다.  터보챠져(turbocharger, supercharger) 또한 진동의 원인이 된다엔진의 배기를 이용하므로 날개통과주파수(BPF, 100,000RPM까지 발생)가 발생하며 수퍼챠져(Supercharger)인 경우에는 기어맞물림주파수(GMF)과 벨트주파수가 발생하여 다른 시스템과 공진의 문제로 야기시킬 수 있다물론 벨트이므로 ‘Belt strand공진(벨트의 길이와 관련된)’도 관련이 있다.
엔진은 대부분 구동원(drive)이므로 자동차에서는 기어박스(transmission), 구동축(shaft), 액슬과 바퀴(real axle and wheels)를 가동하며 고정기계용 엔진은 압축기펌프 등 기타기계를 가동한다또한 엔진은 비틀림 진동을 발생시키며 크랭크축에 ‘jerky’모션(마찰회전이 고르지 않은)을 주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이 것은 피스톤의 파워싸이클에서 발생하는 햄머링효과에 의한 것으로 크랭크축의 끝에 플라이휠(flywheel)을 달면 jerky를 부드럽게 다룰 수 있으나 피동측 기계로부터 발생한다면 영향이 없을 수 있다다음은 엔진으로부터 발생하는 진동의 분석 차트이다. (CSI인용수정).

엔진진동의 일반적원인
엔진차수
4cylinder
6cylinder
V8 (90degree V)
1/2 X
1실린더 불연소
1실린더 불연소
1실린더 불연소
1st X
비정상
비정상
비정상
2nd X
정상
-
배기불량
3rd X
-
정상
-
4th X
정상 (소량)
-
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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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진동내연기관왕복동진동,


2019년 7월 6일 토요일

서징(Surging)- 금속스프링과 유체진동현상

서징(Surging)- 금속스프링과 유체진동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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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분야 특히 유체기계에서 불리우는 서징은 유체의 유량변화에 의해 관로나 수조 등의 압력수위가 주기적으로 변동하여 펌프 입구 및 출구에 설치된 진공계·압력계의 지침이 흔들리는 현상으로 일종의 자려진동(Self-excited vibration)을 의미한다터보 냉동기나 펌프·팬 등에서 특성 곡선에 부적당(소량일 때)할 때 불안정 영역에서 운전하게 되어 압력·풍속이 반복해서 변동하는 현상으로이 범위에서의 운전은 되도록 피해야 한다그러나 진동분야에서 서징은 또 다른 의미로 많이 사용되는데 바로 코일 스프링이 고진동(高進動영역에서 스프링 자체의 고유 진동이 유발되어 고주파 탄성 진동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금속코일스프링의 고유진동(서징)
탄성지지계의 면진장치로 사용되는 금속코일스프링공기스프링방진고무 등을 살펴보면 각기 자체고유주파를 가지고 있으나 전체 계(, SYSTEM)의 고유주파수를 구성하는 강성(Stiffness)의 역할을 담당하므로 그에 대한 것만 중요하게 생각할 경우가 많다물론 차진(Isolation)해야 하는 주파수와 동조여부를 피해야 하므로 비교적 고주파이므로 관심 대역 주파수와 연관이 적어서 그 자체고유주파수는 무시될 수도 있다그러나 금속코일스프링은 약간 이야기가 다르다자체고유주파수가 시스템의 고유주파수와 연관되어 전체진동이 크게 흔들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Fn 코일스프링 자체 고유주파수, m 코일스프링의 질량, k 코일스프링의 탄성계수, G 전단탄성계수, d 소선의 지름, D 감긴코일의 대지름, n 권선수)

이러한 진동으로 문제가 될 때 특히 ‘Rocking’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파생된 현상으로 ‘Rolling’은 전체적으로 계의 뒤우뚱하는 현상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이때의 대책으로는 계의 고유주파수를 바꾸는 방법을 사용하며 코일스프링의 병합숫자를 바꾸어(병렬 또는 직렬탄성계수를 바꾸면 고유주파수가 바뀌는 방법이 있고 고무를 병합 사용하여 마찬가지로 탄성계수가 바뀌는 방법이 있다이때 동일한 스프링을 2개 병렬로 배치하면 강성이 2배로 되어 고유주파수가 2배가 되며마찬가지로 직렬로 배치하면 강성은 증가하지 않는데 강성합=1/(역수의 합)으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키워드
방진진동전달률고무스프링금속스프링고유주파수차진재료서징, Surg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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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6월 29일 토요일

Rolling Bearing의 진동문제-4-결함주파수의 원인

Rolling Bearing의 진동문제-4-결함주파수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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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베어링은 고유한 결함주파수 계산공식을 가지고 있다이 결함주파수는 미세하더라도 항상 발생하는데 ‘결함’주파수가 아닌 베어링의 ‘고유’주파수라고 부르자고 하기에는 주파수가 일정한 채 고유한 일정하므로 정확히 고유주파수는 아니다고유주파수는 실제로 다른 곳에 존재하기 때문이다따라서 이 결함주파수를 구름베어링 ‘회전특성주파수’로 바꿔 명칭 하는 것이 더 나은 표현처럼 보인다그런데 이 구름베어링의 결함주파수에 대해서 공식대로 맞아 떨어지지 않는다고 질문을 받을 때가 있다오랜 시간 동안 가동 후 분해해 본 결과 베어링의 결함이 맞는데 주파수는 근처

에 보였지만 정확하지 않았다는 질문이다따라서 그 것은 외륜에 결함(흠집)을 주고 결합하여 바로 돌린 상태라면 맞는 공식일 뿐이다베어링을 조립시 열팽창 및 두드림에 의해서 특성이 약간 변하므로 약간의 오차가 있게 마련이다더욱이 시간이 경과할수록 베어링의 여유(Tolerance)가 점점 더 많아지고 느슨해 질수록 주파수는 또 변동하게 된다그러면 어떻게 베어링의 결함을 확인하는가?


 
구름베어링의 결함주파수 메커니즘
베어링의 결함은 주파수나 시간파형(Waveform)의 패턴으로 확인한다패턴(Harmonic, Sidebands)으로 확인했는데 베어링의 정보가 정확하지 않으며 10Hz이내의 오차가 있다면 베어링의 결함으로 판단해도 무난할 것으로 판단된다이 결과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실제로 결함이 잘 맞아 떨어진 상태라면 실험과 비슷한 조건이었을 가능성이 있다조립 초기에 베어링이 급한 하중으로 찌그러졌거나 또는 윤활이 매우 좋지 않았던 상태일 것이다이를 알고 있어야 한다베어링은 신제품에서 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희박하므로 공식과 반드시 같지 않다.

구름베어링은 거동주파수를 가지고 있다이 주파수는 회전주파수와 관련이 있으나 회전수의 정수배(Harmonics, Synchronous)로 맞아 떨어지지 않는다또한 베어링의 고유주파수(Natural frequency)도 존재하는데 대체로 구름베어링의 결함주파수의 10배 이상의 고주파에서 존재하므로 이 주파수군에 가까울수록 베어링의 진폭은 커지게 된다따라서 초기 결함 시에는 극 고주파인 음향방출(AE)에 의한 초음파로 읽어 들이기가 더 쉬우며 Looseness현상과는 달리 베어링의 결함이 심화될 경우 고주파에서 심한 측대파(Sidebands)가 더해지면서 아래의 저주파 대역으로 번지게 되는 패턴을 가진다이 때 그 영향이 1x TS까지 미칠 경우에는 베어링을 교체해야 할 시점이라고 간주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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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진동구름베어링베어링결함스펙트럼, BPFI, BPFO, 내륜결함외륜결함베어링결함주파수베어링고유주파수

2019년 6월 15일 토요일

기어-총평 Overview

기어-총평 Ov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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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맞물려 있는 두 개의 기어는 일정하게 서로 같은 속도로 가동해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둘 중의 하나는 다른 나머지의 기어보다 속도가 더 빠르거나 또는 더 느리거나 하므로 이러한 가속력과 연관된 부하(Load)는 주파수의 자승에 관성을 곱한 값과 비례하고 높은 진동과 조기결함을 초래하게 된다기어의 디자인관련 용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기어관련 정리
두 개의 기어가 맞물릴 때 각 기어의 치(teeth)는 같은 접선(common tangent)으로 접촉하고 두 맞물림 기어의 표면에 같은 접촉포인트에서 부딪힌다만약 이 접선이 두 기어의 중심사이에 그어진다면 접선의 법선(normal)이 기어중심간 선분과 서로 만나는 점(P)를 ‘pitch point’라고 한다.(the normal to the common tangent intersects the center to center line at point P)
일정한 속도비를 유지하기 위해서 접선의 법선이 이루는 기어간 접촉점은 반드시 pitch point를 통과해야 한다.(the normal to the common tangent at the point of gear tooth contact must always pass through the pitch point) 그리고 피치포인트는 두 기어의 중심선상위에 놓여야 한다이러한 상태를 ‘conjugacy’라고 한다접선의 법선과 피치포인트를 통과하는 기어간 중심선의 수직선과의 각도를 ‘pressure angel’이라고 한다각 기어이에서 피치포인트는 기어의 중심과 같은 거리에 있다피치포인트를 서로 연결한 원을 ‘pitch circle’이라고 한다이 것은 기어를 정의하는데 사용되는 아주 중요한 용어가 된다.
Conjugacy를 위한 두 상태가 만나는 형태의 무한수(infinite number)가 있는데 대부분 현대 기어의 설계조건에는 충족되지 않는다따라서 일반적인 형태의 설계인 ‘involute’로 제작되는데 이 인볼류트 설계는 원의 circumference 로부터 unwound되었으므로 당겨진 선의 끝에 곡면궤적을 나타내고 있는 형상이다.(curve traced by the end of a tight string as it is unwound from the circumference of a circle)
기어박스에 내장되는 가장 대표적인 기어의 형태는 spur, Helical, Crossed helical, worm, bevel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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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기어진동, GMF, 기어주파수기어결함


2019년 6월 8일 토요일

TBM의 장점과 CBM의 장점(시간기반개념과 상태기반개념의 보전엔지니어링)

TBM의 장점과 CBM의 장점(시간기반개념과 상태기반개념의 보전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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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사전에 수행하는 보전기법(정비방법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법은 시간기반개념(Time Based Maintenance)와 상태기반개념(Condition Based Maintenance)이다대체로TBM만 사용하는 업종과 기업이 있고 TBM CBM을 같이 혼용하는 기업이 있을 수 있으나 CBM만 운용하는 분야는 매우 드물다그만큼 시간기반개념의 사전정비는 중요한 과정이다.


TBM, CBM
TBM PM(Planed)정비 중의 하나로써 예를 들어 1년에 한 번주행2백만km이후, 3만 가동시간 이후 등으로 최소한의 정비가 요구되는 기간 또는 최적의 재정비 기간을 정하는 정비계획 개념으로 활용된다이 것은 대체로 생산지원팀공무팀정비팀 등에서 계획하고 가장 생산이 지장을 받지 않는 시간대를 정하여 대정비 또는 경시정비를 수행하게 된다정비주기는 산업공학적인 통계를 기반으로 가장 최적의 효율을 내는 계획을 세우며 불필요한 정비가 있을 수 있지만 설비가 정상적인 안정적인 가동상태를 재확인해 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그러나 재 시운전시에는 처음 설비를 도입했을 때처럼 안정화가 필요하고 정비의 수준과 매뉴얼의 완성도에 따라서 좋지 않은 순간을 경험하기도 한다그래서 가장 좋은 것은 가급적이면 주기적인 정비를 제한하고 상태(Condition)을 보면서 주정비기간을 별도로 정하고 필요한 부분만 정돈하는 개념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이러한 PdM(Predictive), 상태기반정비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그 효과는 고장방지에 의한 생산이득(정상생산유지비용감소)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그러나 위의 두 가지 예방정비는 한가지를 선택하는 것이 아닌 조합하여 서로의 취약점을 맞추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진정한 효과를 내는 예방정비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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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M, 예지보전메인트넌스설비보전예방보전, maintenance, repair, 정비, TBM, CBM

2019년 6월 1일 토요일

가벼운 데이터의 중요성

가벼운 데이터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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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기반유지보수(CBM), 예지보전(PdM), 건전성기반관리(PHM), 자산관리(Asset management), 신뢰성기반(RCM, RBM) 등의 다양한 기법을 이용한 설비의 고장에 관한 감지 또는 고장예측분야의 이슈는 그 어느 때보다 국내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다하지만 과거 미국에서 3,40년 전부터 계속되어 오던 관심은 그 용어를 달리하여 여전히 중요시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그런데 마침 최근 우리나라의 제조업이 생산보다 효율에 중요성을 두고 있다는 것이 용어의 변천과 기류의 변동과 다른 의미일까관리는 모니터링을 통한 통계나 브리핑된 결과를 기반으로 한다측정된 결과가 없이는 계획을 세울 수 없다효율은 관리를 잘 해야 한다는 것에서 출발한 것이다.


경량데이타-도메인의 전문가 역할
PHM은 계측-신호처리-진단-예지를 순서와 분야로 정하고 있다그 중에서 도메인분야라고 부르는 영역을 인공지능분야로 진전시키는데 상당히 많이 노력하고 있다여기서 도메인 분야라 함은 기존의 방법대로 수동으로 측정하거나 룰(규칙)대로 신호를 처리하여 전문가에 의해 진단되거나 상태를 예측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따라서 PHM전문가는 실제로 모든 것을 AI로 진행할 수 없으므로 PHM의 궁극적 목표에 한계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기도 하다특히 계측에서 자동화할 수 없는 부분다양한 전제조건이나 변수를 모두 신호처리 할 수 없고 경험과 사람만이 인지할 수 있는 진단능력 등을 그 인공지능이 다 수행하기에 아직 많은 미래가 필요하거나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모든 물리조건을 데이터로 만들어 빅데이타화하기에는 경제성검토 이전에 신호의 무의미함을 이미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다시 말하면 도메인 분야중의 하나인 분석 및 진단전문가는 특정한 고장인자를 미리 구분할 수 있는 파라미터를 학습과 경험을 통해서 알고 있다또한 이 것들을 분리하고 분석하여 결론을 낼 수 있다그리고 다양한 의견과 판단근거를 통해 상태를 진단하고 예측하는 것이다.

모니터링시스템은 진단의 출발점이나 쓸모없는 데이터를 취득하는 것도 불필요한 과정이지만 그 전에 밧데리 문제통신문제저장문제노이즈문제 등도 매우 큰 한계장애요소가 된다그런데 이 한계장애요소들은 하나같이 다 같은 공통점이 있다바로 데이터의 크기라는 것이다모니터링 비전문가들이 시도하는 첫번째 방법은 모든 것을 측정하는 것이고 그 다음에 필요 없는 것을 솎아내려 한다그러는 동안 신뢰성은 추락하고 투자자는 외면한다. 따라서 결과는 너무 아무 것도 없이 끝나게 된다이렇게 과거처럼 투자와 실망이라는 운동은 많은 시간을 반복해 왔다이 것은 바로 이론과 현실의 차이이며 실무와 꿈의 차이인 것이다온도가 1의 데이터의 크기를 가진다면 진동은 많게는 1만개가 된다다채널의 모니터링이라면 컴퓨터 저장공간은 겨우 작은 시간에 채워질 수 있다또한 무거운 데이터는 무선통신도 어렵다물론 5G이상의 통신속도가 늘어날 지라도 그 많은 데이터를 연산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저장은 별개의 문제가 아니다. 전문가는 데이터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을 알고 있다. AI도 이 것을 알 수 있지만 도메인 전문가처럼 같은 시간을 가지고 경험해야 한다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전문적인 분야를 너무 쉽게 생각한 것이 아닐까전문가의 영역을 데이터화하는 것보다 반복된 데이터를 갖는 더 쉬운 분야를 찾는 것이 낫지 않을까차라리 판사나 교사를 인공지능화하는 것이 빠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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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모니터링설비진단, CMS, 설비상태 모니터링시스템진동모니터링, CBM

2019년 5월 25일 토요일

가진과 감쇠

가진과 감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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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 속 자연계에서 진동을 지속성으로 설명한다면 두 가지 종류가 있다진동이 한 번 발생하는 것과 계속 발생되는 것이다진동이 한 번만 발생한다는 것은 해머를 치는 것 등으로 표현할 수 있고 결국 이 진동은 어떠한힘으로 소멸된다반면에 공장에서 가동하고 있는 기계설비의 진동은 사실 대부분 계속 발생되는 것인데 이 진동은 줄지 않고 계속 지속된다너무나 당연한 설명이지만 여기에 중요한 사실이 있다-가진력(Exciting force)을 계속 가하지 않으면 진동은 감쇠(Damped)’하여 소멸된다는 것이다.

가진(Exciting)과 감쇠(Damping)
진동을 일으키도록 작용하는 외력을 가진력이라 하고 갑작스런 일시적인 가진을 과도(Transient)’라 하며 이 것은 망치로 내리칠 때나 폭발프레스 진동과 같은 파형이 갑작스럽고 뾰족한 Impact pulse의 형태를 가진다반면에 지속적인 가진은 모터나 터빈을 통해서 발생하는 원심력에 의한 회전운동일 경우가 많은데 연속(Continuous)’이라 하여 Rotating Rectilinear(직선운동)과 통한다다시 말하지만 이러한 가진으로 계속 똑 같은 진동이 발생하고 줄지 않는다아무튼 가진을 하지 않으면 진동이 발생하지 않으며 또 한 번만 가진을 한다면 진동이 지속되지도 않는다그 이유는 이상계와 달리 자연계에는 감쇠(Damping)라는 것이 존재하여 진동을 줄이게 하기 때문이다.


감쇠는 에너지의 소실/변환과정으로 대체적으로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하는 과정이며 운동을 점차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감쇠의 단위는 속도(v)에 대한 저항성(F)을 의미하므로 [Ns/m]를 사용한다.  그리고 다음의 세가지 종류로 메커니즘을 구분할 수 있는데 유체의 점성에 의한 감쇠(Viscous), 고체와 고체의 면사이의 마찰에 의한 마찰감쇠(Coulomb), 그리고 고체의 내부변형시 내부조직의 마찰이나 히스테리시스력(재료)에 의한 이력감쇠(Hysteretic)가 있다각 감쇠의 수식표현과 등가감쇠계수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감쇠에 관한 추가자료를 참조하기 바란다.

자연현상에서 감쇠는 항상 존재하지만 이상적인 운동으로 생략하여 질량과 강성만으로도 진동을 설명할 수도 있다그리고 가진력도 수학적으로 생략하여 자유진동(Free vibration)으로 표현할 수 있다그런데 만약 가진이 없으면 실제로 아무런 현상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고따라서 감쇠가 없다면 지구는 지금 당장이라도 곧 파괴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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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진력진동의 원인감쇠

계측시스템(DAQ+FFT+S/W)내장 MEMS 3축 진동센서 SEQUOIA Fast tracer

계측기술검토


계측시스템(DAQ+FFT+S/W)내장  MEMS 3축 진동센서 SEQUOIA Fast tracer

검증추천
나쁨
별로..
쓸만함
권장수준
자랑할 정도
다양한 기능



y

출력과 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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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종 가격대

y



사용이 쉽다




y
외관 및 편리



y


Key word
-사용이 매우 간편하고 이렇게 3축 진동측정이 간편할 수가 있다니 노트북을 켜자마자하지만 주파수가 2500Hz이상도 측정할 수 있었다면


Model: Fast tracer, Balancer
현장계측용실시간계측 모니터링용진동평가용실시간 진단용교육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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