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8일 토요일

진동의 단위 dB(V) –(수직방향 가중 진동 가속도레벨)

진동의 단위 dB(V) (수직방향 가중 진동 가속도레벨)
-----------------------------------------------------------------------------------
사람은 소리에는 20~20,000Hz까지 느낄 수 있지만 진동에는 0.1~500Hz까지 반응한다보통 진동의 공해 범위는 1~90Hz까지로 구분하는데 이 구역이 바로 사람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파수영역이기 때문이다특히수평방향에서는 1~2Hz가 수직방향으로는 4~8Hz이 매우 민감하다또한 이와는 예외적으로 수직방향 1Hz이하에서 배멀미 같은 초저주파수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또한 진동과 관련이 있다주파수 이외에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은 공해에 해당되는 주파수이더라도 진동진폭이 커야 비로소 공해이고 고통스러움을 느낀다는 것이다.  반면에 진폭진폭이 크면 공해로 구분되어 있지 않더라도 인간에 해로울 수 있다.

dB(V) 진동가속도 수직방향레벨
일반적으로 소음은 데시벨(dB)’라고 하여 dB(A)로 사람이 민감한 부분을 가중(Weighted)감안한 A가중을 사용하지만진동은 “dB(디비)”라고 보통 호칭하며 dB(V)로 표현한다이 단위는 진동레벨로서 진동가속도레벨에 가중한 것으로 아래처럼 산출된다.



이때 가속도 a[m/s²] rms의 값을 입력해야 하며 α는 수직방향가중치로서 첨부 표처럼 주파수마다 그 식이 다르다대한민국 소음진동관리법 중 진동은 dB(V), L10 값으로 측정하여 관리하고 있으며65dB(V)가 보통 상한선이며 90dB(V) 8시간 한계기준으로 권장하고 있다감각의 예를 들면50dB(V)에서 사람이 감각하고 자동차엔지 140~150, 핸들 100~110정도가 된다그러나 과거에는 진폭의 단위로 dB를 많이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변위속도가속도의 값을 직접 읽어주며 특히 가속도센서를 많이 사용하므로 G, 이 값을 속도로 적분 변환한 mm/s, 변위센서(대형기기감시용)가 많이 사용되는 곳은 µm를 보편적으로 사용한다.

키워드
 수직진동보정곡선진동레벨, dB(V), 진동가속도레벨, VL, VAL

All copyright  한국CBM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2017년 10월 21일 토요일

발전소터빈의 진동과 철도차량진동의 차이

발전소터빈의 진동과 철도차량진동의 차이
-----------------------------------------------------------------
당연한 이해로 생각이 들 수 도 있지만 발전소 또는 일반산업플랜트의 진동과 철도차량의 진동을 비교하자면 에어컨 실외기모터의 진동과 자동차의 주행시 진동을 예를들면 잘 맞을 것이다큰 차이는 작고 크고를 떠나서 또는 얼마나 자주빨리를 떠나서 가장 다른 것은 속도(회전주파수)의 변동여부이다에어컨 실외기의 모터는 시동 후 즉시 정속가동하고 속도는 변하지 않지만 자동차(철도)는 움직일 때 엑셀을 밟을때마다 속도가 수시로 변동한다.


정상운전상태와 과도운전상태의 진동의 차이
대형연속생산공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원동기(모터터빈)등은 급속도의 시간에 정해진 속도를 주어 팬펌프압축기롤 등을 가동한다변속이 필요한 경우는 기어벨트체인 등으로 변속을 하고 VVV시스템으로 원동기의 속도를 변동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대형공장은 같은 속도로 회전하는 기계들로 구성된 정상운전상태(Steady state operating)의 진동이다.
반면에 과도운전상태진동(Transient operating)은 수시로 원동기의 속도가 변하면서 가동하는 철도자동차 등의 수송기계와 가공공작기계연속운반기계(크레인등을 예로 들 수 있다이는 설비의 수명과 두 시스템 간에는 진동의 모니터링 방법에 큰 차이를 보이는데 설비의 수명측면에서 공진효과의 반복에 의한 수명감소를 간과할 수 없다속도가 계속 변동한다는 것은 위험속도(Critical speed)에 머물 가능성이 더 크다는 뜻으로 진동이 더욱 커지는 공진구역에서 빈번한 공진에 의한 부분적인 피로파괴(fatigue failure)가 유도된다또한 모니터링관점에서 살펴보면 속도가 변한다고 설비의 모니터링 방법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과도운전상태의 진동현상이 변수가 많아서 더 어려울 뿐이다이 때에 일정한 공정속도에서 취득한 신호(주파수또는 진동량 간의 상대상호비교나 통계적인(일간주간월간진동량 비교가 실제로 적용이 가능하다모든 것을 다 모니터링한다는 것은 많은 데이터만을 축적할 수 있다면 뭐든지 가능하다는 이론이지만 실제로 모니터링은 저장공간이 무한하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비효율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다만 과도운전상태에서 주의할 점은 예지보전(PdM)이 불가능하지 않다는 점이며 모니터링 할 시점과 통계량의 비교가 될 것이라는 점이다양 시스템의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성할 때 이를 참고하기 바란다.

키워드
철도진동수송기계진동진동측정온라인 모니터링시스템, VMS, trend, transient, resonance

All copyright  한국CBM(주)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2017년 10월 14일 토요일

모니터링과 에너지하베스팅(Energy harvesting)

모니터링과 에너지하베스팅(Energy harvesting)
------------------------------------------------------------------------------------
Energy harvesting(에너지 수확기술에너지 재생산)은 국제학회에서 사용해왔던 말을 그대로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외래기술용어로서 정말 원천적인 새로움은 아니지만 항상 그래왔던 과거처럼 기존의 많은 분야와 기술 및 용어들을 하나로 대표하여 호명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게 되는 의미를 가지는 분야 중에 하나이다기존의 에너지관련 수집기술은 사용하기만 했던 화석연료가 지구온난화 및 환경에 위해하면서 생긴 ‘친환경’ 용어로서 태양열태양광풍력발전 등에서 간단한 과거용어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아무튼 이러한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로 불려지는 분야는 모두 상태모니터링에 왜 연관성이 있는지 간단히 정리해 보기로 한다.


Energy harvesting은 모니터링시스템의 자가생명화 기술
에너지 수확은 장치가 있어야 하고 발전을 하거나 또는 직접 액츄에이팅(Actuating)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IoT에서 에너지하베스팅이 중요하듯이 무선으로 설치되면 매우 효율적인 시스템이 된다수많은 모니터링시스템에서 전기를 공급하지 않고 스스로 이상신호를 전송해 오는 독립송신장치가 있다면 이 것은 매우 획기적인 제품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모니터링시스템을 자가 생명화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모듈이 되는 것이다여기에 에너지하베스팅으로 불리우는 기술분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태양열태양광 –태양광을 전기로 직접 변환하는 소자()을 이용하는 것과 태양열을 이용하여 집중장치 등을 통해 중간매개(스팀)를 분사하여 발전기를 구동시키는 것.
2.     풍력에너지 –풍력을 원심회전력으로 변환하여 발전기를 구동시키는 것.
3.     진동-Piezo(압전소자)의 특성 또는 공진반복에 의한 발전(발전용량이 매우 작은 편), 전자기력(자석의 탄성-운동에너지)와 공진에 의한 유도기전력 유도기술을 이용하여 발전.
4.     나노 및 생화학기술수소-열 또는 변형능력을 이용하지만 최초매개체는 대체로 전기를 사용하므로 엄밀히 구분하면 제외
5.     기존의 발전에너지원화력에너지,수력에너지지열원자력수소에너지

불규칙성과 발전장치로부터 에너지 충전효율이 한정적이고 기존의 원자력 및 화력에 비해서 발전량이 작은 이유로 여전히 한참 연구중인 기술이며 이 기술이 더 이상 발전할 가능성이 없더라도 만약 충전기술에 획기적인 진척이 있다면 이것이 바로 인류의 과학 100년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이 생산기술과 충전기술의 조합은 공상과학에서 나왔던 것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키워드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왜냐하면 에너지는 많지만 축전하기에 벅찬 것이 지금 기술의 숨겨진 한계이기 때문이다.

관련 Tag
상태모니터링설비진단, CMS, 설비상태 모니터링시스템진동모니터링에너지수확장치,Energy harvesting

All copyright  한국CBM(주)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2017년 9월 23일 토요일

압축기(Compressor)-결함유형8-데이터취득-dynamic

압축기(Compressor)-결함유형8-데이터취득-dynamic
-----------------------------------------------------------------
동적인 데이터(Dynamic)는 시간에 따른 힘의 변동이 있는 즉진동 같은 파장(wave)을 가진 데이터이다데이터를 취득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센서가 적당한 위치에 잘 설치되어 있는 것이며 그 다음에 취할 수 있는 조건으로는 가동시(start up)와 상시 부하상태의 값그리고 정지시(coast down) 상태의 결과라고 할 것이다이에 대해서 조금 더 구별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Compressor결함진단동적인 데이타
동적인 데이터는 위의 언급처럼 세가지 조건에서 취득할 것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상시 부하 상태의 값은 시간파형의 관점과 주파수의 관점에서 따로 구분하기로 한다.

1.     가동시(start up)
-우선적으로 가동시의 데이터는 시간파형(time domain)관점에서 취득한다때때로 가동시 강한 에너지 충격파를 가진 토크 쇼크(torque shock)를 가져올 수 있는데 이 것은 마운팅(모터나 컴프레샤)과 관련된 첫번째 공진과 관련이 있다시간파형에서 명백하게 관찰되며 별도의 임팩트 테스트로부터 구하기 힘든 대형 컴프레샤의 첫번째 모드와 공진을 찾을 때 매우 유용하다.
-다채널 진동분석기가 유용한 이유는 다양한 위치와 방향에서 회전수신호와 같이 동시에 데이터를 취득하기 때문인데 만약 다채널이 갖춰지지 않았다면 각기 측정한 데이터를 위상과 진폭을 일정한 한 포인트와 방향(모터 부하측 수평방향)에 맞춰서 비교해야 한다.

2.     상시부하(Normal Load)상태
-상시 부하상태에서 측정한 데이터는 시간파형관점과 주파수관점에서 고려해야 하는데 충격비주기성비대칭성의 확인은 시간파형으로 하며 이완마찰전기적문제써어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반면에 주파수관점에서는 다양한 공진정적인데이터로부터 계산된 결함가능주파수들을 확인하는데 사용한다.

-시간파형관점
충격(Impact), 비주기성(non-periodic), 비대칭성(non-symmetrical)의 확인을 가속도센서로부터 취득된 신호로 확인한다충격을 가진 시간파형으로 하여금 관찰되는 결함은 이완베어링 결함주파수축의 크랙축과 컴프레샤와의 이완(wheel loose)이며 비주기성의 시간파형은 이물질의 침투외부 가진요소의 침투전기적문제(SCR타이밍), 써어지(surge)와 관련이 깊다그리고 비대칭성 시간파형은 마찰(rubs), 컴프레샤의 거동에 제한되는 문제를 들 수 있다.

-주파수관점
우선 저해상도의 고주파를 포함한 스펙트럼 데이터를 수평수직축방향에 걸쳐서 측정한다베어링과 베어링 지지대컴프레샤 하우징파이프모터모터의 기초가 해당 포인트가 된다이 광대역 스펙트럼데이타는 진동에너지가 집중된 지점을 매우 빨리 찾는데 유용한 자료가 된다그 다음에 추가적으로 자세한 스펙트럼을 측정하면 된다많은 경우에 모든 지점에서 고해상도 주파수를 취득하지 못해서 정확히 진단할 수 없다고 하지만 저해상도 스펙트럼 데이터로도 에너지가 집중된 위치나 방향을 확인할 수가 있고 상세한 고해상도 스펙트럼은 그 다음에 측정하면 되는 것이다그 때에는 각 베어링의 각 방향지지부모터모터의 베이스 등으로 세분화한다타코펄스(tach pulse)를 이용하여 위상과 진폭을 각 방향별로 동기화하여 자료를 비교한다또한 같은 축방향(axial)에서라도 상부중간하부왼쪽오른쪽간에도 서로 달리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 베어링의 코킹(cocking, 정렬불량), rocking(부분고착등을 확인할 수 가 있는 것이다가능하다면 3차 성분까지 데이터를 검토하여 기계적인 비선형성(Non-linearity)을 체크할 수 있다.
위상(phase)값은 공진과 축정렬불량을 확인할 때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된다공진을 증명하려면 각베어링에 수평으로부터 수직까지 위상을 서로 비교하여 크게 위상차이가 나는 각도를 확인하면 되고축정렬불량을 확인하려면 각 베어링간커플링 너머 수평과 수평수직과 수직간의 위상을 체킹해 본다.
컴프레샤 또는 로터와 관련된 유용한 시험기술로서 회전당 1~4번의 펄스를 취득하는 방법이 있다한가지는 tracking아답터와 4개로 균등 부착된 반사판의 활용이다대부분의 경우4~8개로 구성된 커플링 볼트는 Proximity probe로 측정하여 위와 같이 대용할 수 도 있다트랙킹 아답타를 이용하게 되면 회전당 1펄스~2펄스 등으로 데이터를 나눌 수 있고 각 오더(order)당 진동요소를 별도로 분석할 수 있는 것이다물론 최신 계측기는 하나의 펄스로 여러 개의 하모닉 파형을 관찰할 수도 있다.

3.     정지시(Coast down) 데이타
-컴프레샤의 정지시 완전히 가동을 멈출 때까지 데이터를 취득한다그 동안 가능하다면 불량상태의 베어링일 경우 3X까지 주파수에 관한 위상과 진폭을 측정하며 여러 포인트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측정하고 저장하도록 다채널 분석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키워드
압축기의 진동진단스펙트럼분석진동분석진동문제컨설팅진동분석전 사전조사

All copyright  한국CBM(주)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2017년 9월 9일 토요일

진동센서의 측정방향과 위치 (부하측, 반부하측)

진동센서의 측정방향과 위치 (부하측반부하측)
-------------------------------------------------------------------------------------
회전기계의 구성요소를 살펴보면 우선 원동부(구동부)측과 피동부(피구동부)그리고 그를 연결시켜 주는 커플링(직결 및 완충식벨트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또 하나의 연결요소라 하면 별도의 커플링이 추가로 필요한 기어박스가 있을 수 있겠다각 구성요소는 모두 연결되어 같이 회전하는 기계이므로 속도는 다를 수 있어도 진동은 서로간에 전달되며 어느 하나의 연결부품이 잘못되거나 정렬이 잘 되어 있지 않으면 전체 기계(설비)가 진동의 영향을 받게 된다따라서 어느 위치가 진동이 어떠한가를 정하는 것은 중요한 약속이다이 중에서 DE, NDE가 무엇인지는 알고 통해야 할 단어다.



DE, NDE Outboard, Inboard
설비의 위치를 호명하는 것은 전체설비의 진동평가가 최고 진동점의 값으로 이루어지기도 하며 비교대상의 위치와 구분이 필요할 때에도 거론되므로 이미 많은 부분 약속이 되어 있는 사항이다그러나 서로 다른 단어로 불러지기도 하는데 이를 정리하여 이해하면 다른 말같은 의미로 혼란스러울 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대표적인 예로 부하측과 반부하측을 서로 다르게 부르는 말에 대해서 정리한다.

*부하측: DE: Drive End: Inboard, Drive side
*반부하측: NDE: Non Drive End: Outboard, Driver side

여기서 부하와 Drive 그리고 In’이 의미하는 바는 커플링에 가까운 위치를 말한다모터를 예로 들었을 때 진동측정점은 커플링에서 먼 측의 베어링 근접한 견고한 위치와 반면에 커플링에서 가까운 측의 베어링 근접 견고한 위치로 두 지점의 각(수평수직=Horizontal, Vertical, Axial) 3방향으로 측정하므로 커플링 측 3방향에 DE, In이 붙게 되는 것이다예들들어모터에서 커플링에 가까운 측 수직방향을 MIV(Motor Inboard Vertical)이라고 부른다는 것이다이 세부적인 위치와 방향은 진동의 상태 및 거동을 평가분석할 때 매우 중요한 진단의 증거자료가 되며 각 위치를 호명할 때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언어가 되는 것이다물론 번호로 이를 설명할 수 도 있지만 측정을 설계하게 되면 번호가 서로 중복될 만큼 많아 질 수 도 있음을 감안해야 하므로 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그런데기어박스나 중간에 여러 개 추가된 커플링으로 연결된(Train구조기계요소에 대한 위치는 호명하기 혼동스러울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 때에는 대체로 모터측 커플링을 중심으로 In, DE측이라고 하는 것이 통상적이다.

All copyright  한국CBM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키워드
진동센서가속도센서, Acceleration, Accelerometer, 진동측정방향진동측정위치, Horizontal, Axial, Inboard, 커플링회전기계, DE, NDE,부하측반부하측, Inboard, Outboard

2017년 9월 2일 토요일

위상분석의 활용 (진동의 위상분석과 공진)

위상분석의 활용 (진동의 위상분석과 공진)
-----------------------------------------------------------------
진동분석은 다른 물리적 특성들 (온도습도화학성분밝기질량 등)에 비해 까다로운 분석과정이 있다이는 평면상에 값을 표현해 줄 때 주파수와 진폭이 있기 때문인데 진폭자체도 3가지(변위속도가속도)로 표현하고 진폭의 부가표현(Peak, RMS)도 반드시 함께 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이외에도 위상(Phase)에 대한 값이 존재하는데 이는 반복되는 물리량(진동 Vibration)을 원(Circle)호상에 표기할 때 그때의 각도를 의미한다진동이 높아질 때와 낮아질 때의 값과 방향을 알기 위해서 사용하는 표기법으로 진동분석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매우 중요한 고급 분석 파라미터이다.


위상의 종류와 위상분석의 활용
위상은 각도(Degree, Rad)로 표현하며 이 각도는 벡터(Vector)로 표현될 수 있고 복소수와 사인(Sine)함수로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위상은 절대위상과 상대위상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절대위상(Absolute)은 정해진 최초의 위치(대체로 회전감지센서 Key phasor, Tachometer)를 기준으로 몇 도에 있는가를 의미하며상대위상(Relative)은 비교하려고 하는 기준거동과의 각도를 의미한다상대위상으로 A B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렇게 중요하다고 하는 위상분석이 어디에 활용되는 지에 관한 것일 것이다위상에 대한 자료가 활용되는 것을 정리하면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다.

-질량불평형(Unbalance)의 확인 (안정된 위상)
-회전부의 마찰(Rubbing)상태 판독 (불안정 위상)
-공진 Resonance (위험속도고유주파수)의 판독
-그래프에 공간적 정보제공(Bode plot, Nyquist, Polar, Orbit )
-Unbalance Angular Misalignment의 구분
-ODS(Operation Deflection Shape)에 정보제공
-Balancing(Heavy spot Hot spot의 지연)
-Experimental Modal Test
-Rotor Dynamics

All copyright  한국CBM(주)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관련 Tag
진동의 위상위상, Phase, 진동


2017년 8월 26일 토요일

Sleeve Bearing의 진동문제-3-과도한 공차

Sleeve Bearing의 진동문제-3-과도한 공차
-----------------------------------------------------------------
저널베어링의 결함 중에서 베어링과 축(shaft)간의 여유공차가 크게 조립되었거나 여유가 커진 경우에는 기계적 이완(Mechanical looseness)현상과 그리 다르지 않다베어링은 오일의 압력을 강하게 받지 못한 상태이므로 규칙적으로회전수와 관련이 있는 주파수를 양생하게 된다또한 대부분 이완현상이 발생하면 베어링과 축간의 공간이 크므로 오일의 맥동(Whirl)과는 관련이 없어지게 되
고 점차 심한 경우에 당연히 마찰(Rub)을 동반하게 된다따라서 슬리브베어링의 공차를 정확하게 측정
하고 조립하는 절차는 깊은 주의를 요하며 고도의 정비경력자가 수행하는 작업 중의 하나이다.


Excessive clearance(과도공차)


공차가 과도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1.     반경방향의 높은 진동 값은 Unbalance, Misalignment 또는 Looseness와 같은 형태로 나타나며 수직 방향에서 검출하기가 좋다.
2.     1X, 2X 혹은 3X RPM 요소들이 나타난다높은 Harmonic 들이 Looseness와 같은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다.
3.     축 방향의 진동도 높게 나타날 수 있다특히 Trust Bearing 경우에는 더하다. Misalignment와 같은 형태로 나타난다.


All copyright  한국CBM(주)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키워드
베어링진동슬리브베어링메탈베어링결함저널베어링진동결함, Oil whirl, 베어링마찰서브하모닉, non synchronous, 과도한 공차


2017년 8월 18일 금요일

진동량과 실효치 (Overall과 RMS의 차이)

진동량과 실효치 (Overall RMS의 차이)
-----------------------------------------------------------------
진동을 측정한 결과를 그래프로 표시할 때 Y축을 나타내는 것은 대부분 진폭(amplitude)’으로 이 값이 단위도 다르고 단위의 부가표시도 다르기 때문에 진동이 쉽지 않다고 했다그러나 또 달리 혼동을 유발하는 것이 있는데 실제로 진동을 평가할 때에는 이 진폭이 아닌 진동량(Overall, 전체의 진폭합산)’으로 판단한다는 것이다진동계에서 선택하는 단위(변위속도가속도)와 부단위(P-P, 0-P, rms)를 선택하고 난 다음에 화면에 표시되는 값이 Overall이다.  이러한 과정 중에서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자칫 의미에 혼동을 갖는 Overall rms에 대해서 설명한다.

Overall RMS
진동을 표현하는 목적에는 소산되는 표현되는 에너지와 파워의 양을 평가한다는데 많은 부분이 내재되어 있다물리적으로 Overall(진동량)은 파워(power)’의 합이며 RMS(실효치)는 에너지는 (Energy)’의 개념으로 힘과 거리의 곱인 면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수학적으로 두 가지 산출식은 다음과 같다.



다시 그 의미를 설명하면
우선RMS(Root mean Square) 신호의 진폭을 표현하는 부가개념으로 Peak와 대응된다정현파(sine wave)의 경우에는 Peak 0.707배를 곱한 값(/2)으로 사용할 수 있고 샘플링 한 블록신호의peak값의 자승평균제곱근으로 에너지를 나타내는 면적개념이 있다고 하겠다그래서 각종 기계류의 수명을 판단하거나 에너지 발산을 판단하는 양으로 또한 전기 및 통신에도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특히 진동분야에서는 ISO의 평가기준(10816)에서 rms를 채택하고 있으며 소음분야에서도 dB(V), VL, VAL에 모두 rms가 기본적으로 적용된다. 
반면에 Overall(Overall Amplitude) 진동량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데 마찬가지로 ISO의 평가기준에 사용되는 평가량이다, ISO A등급 진동기준이 2.3mm/s rms라면 이 ‘2.3’은 적어도 10~1000Hz를 포함하는 주파수의 진폭의 전체량 합산을 의미하는 진동량인 것이다진동계에서 숫자로 표기되는 디스플레이 단일 값도 이 Overall값이다이 것은 원래 시간파형(Waveform)에서 샘플링 블록의 평균Peak값 또는 RMS값을 표현하였으나 진동계에서 주파수 별로 획일화된 Voltage출력에 의한 작은 값을 의미하기도 했으므로 FFT처리 이후 Spectrum상에서 주파수를 구한 다음 그 이후에 합산하여 구하는 방법을 더 많이 사용한다수학적으로 각 파워합(주파수별 진폭의 자승을 합하고 루트를 씌운 값)으로 이 식이 의미하는 바는 파워합산이 의미하듯이 대상의 크기 중 가장 큰 값의 작은 방향 수렴을 의미한다다시 말하면 1, 10, 100의 산술합산은 111인 반면 파워합산은 100.5가 된다여기서 주의할 점은window를 씌우는 경우인데 윈도우 별로 누설오차의 발생에 대한 보정 값을 나누어 주어야 한다예를 들어 Hanning윈도우의 경우 √1.5를 해주는 것이다.

위의 두 가지 용어가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다음 예로 설명한다.
 “Overall rms 값이 가장 Monitoring 기여도가 높다라고 한다면 이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답은 이렇다.  단순진동계는 전압 샘플시 저주파 오류 및 누설이 많이 생기므로 waveform이지만 실제 진폭은 아날로그 적분이 저가로 완성할 만큼 쉽지 않다따라서 스펙트럼 분석을 할 수 있는 FFT 분석기에서 Digital 또는 Analogue적분을 하여 OL값을 구하는 것이 정확하다 Raw signal을 시간파형으로 취득한 다음, RMS를 직접 구하는 것보다 우선 FFT처리하고 원하는 단위로 적분한 후에 스펙트럼 값에서 일괄적으로 각 주파수 별로 *0.707하여 화면에 재 탄생시키는 방법그리고 다시 속도스펙트럼으로 변위스펙트럼으로 적분하여 보이는 방법이 현재 대부분의 계측기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다따라서 Overall rms’란 스펙트럼에서 rms의 부가단위로 나타난 주파수 별 진폭들을 파워합산한 값이며 이 것은 설비의 상태를 잘 Monitoring하고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가장 적절한 척도로 사용된다.

All copyright  한국CBM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키워드
RMS, Spectrum, Overall, 오버롤, trend, hanning, 진동단위 Overall rms

2017년 8월 5일 토요일

Order tracking과 Synchronous averaging(추적과 포커싱의 차이)

Order tracking Synchronous averaging(추적과 포커싱의 차이)
-----------------------------------------------------------------
진동분석가에게 Order는 주문이 아니라 회전기계의 Turning speed(회전수)라는 것이 너무나 익숙하며 당연한 용어이다회전수에 대비해서 어떤 패턴을 나타내는지에 대한 스펙트럼 차수분석(Order analysis)도 그렇다그런데 ‘Synchronous averaging’이라는 용어가 있다이 것은 무엇일까전문가의 입장에서도 Order tracking과는 종종 구분을 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어서 이 용어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한다동기평균화는 많은 회전체가 동시에 존재하는 제지 및 철강분야 Roll의 분석 등에 사용하는데 불편하게도 속도가 변동한다면 Order tracking도 같이 사용되므로 이 두 용어를 정확히 구분할 수 있어야겠다.

변동 회전수를 추적하는 것과 특정 회전수만 관찰하는 것의 차이
회전수가 변동하는 Variable speed rotating machine의 경우에는 차수분석이 까다롭고 물론 그 것을 모니터링 하는 것도 어렵다이 때에는 항상 회전수센서(RPM센서, Tachometer, key phasor )가 필요한데 이를 기준으로 회전수가 변동이 되더라도 order(1차 회전수 대비한 차수)를 찾아내야 한다이 것을 회전수를 추적한다고 한다반면에 다양한 회전체가 동시에 근접하여 서로 다른 진동 주파수로 간섭하고 복잡하여 분석이 어려울 때 특정한 회전체의 회전수성분만 찾아서 분석하고 나머지는 평균화시키지 않는 방법을 동기평균화분석이라고 한다.  ‘평균화라는 용어가 잡음(noise)을 제거하기 위해서라는 개념물론 이 것도 회전수센서를 기준으로 계산한다는 개념을 우선 알고 있어야 한다다시 이 두 가지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All copyright  한국CBM(주)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키워드
진동오더트랙킹회전수분석동기화분석평균화회전차수추적

2017년 7월 22일 토요일

변위센서 (Displacement; 변위계 중 Proximity probe)

변위센서 (Displacement; 변위계 중 Proximity probe)
-------------------------------------------------------------------------------------
발전소나 중화학 및 정유업체 등에서 설치되어 있는 온라인모니터링 진동감시용시스템(VMS)은 고속회전 기계설비의 이상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이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진동신호를 기준으로 설비를 강제로 정지시킬 수도 있고 상태기반 보전계획(PDM, PM, CBM, RBM)에 반영할 수도 있는 data를 저장한다특히, Sleeve bearing을 사용하고 있는 대형고속회전기계는 대부분 변위센서에 의한 축(Shaft)거동 직접진동감시 비접촉 센싱시스템을 사용한다.


변위센서(Proximity probe)
가속도센서나 속도센서와는 달리 변위센서가 대형고속회전기계의 진동측정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Bently Nevada(GE소속)에서 개발한 Proximity probe가 축거동을 비접촉으로 계측할 수 있으며 매우 정밀하고 축거동을 확인하는 방법을 많은 사용자들이 안정적인 위험감시방법이라고 인정하기 때문이다.  정확히 말하면 변위센서 시스템의 구조는 Proximity probe Extension cable 그리고 Sensor(Transmitter)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것을Monitoring system DAQ(H/W본체)에 연결하여 S/W를 이용하여 모니터링하고 기록을 저장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1.27mm까지 측정이 가능하며 Gap setting voltage -9V DC, sensitivity(감도)200mV/mil(7.87mV/µg=0.00787V/g, 1mil=25.4µm), 8mm dia를 가진 센서의 경우 약 5cm Dia shaft이상의 축을 측정할 수 있다주의할 점은 Extension cable Capacity가 다르므로 반드시 정해진 케이블의 길이 및 Probe를 사용해야 한다.

Proximity probe 변위센싱시스템의 장약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장점
약점
1.     축거동을 직접계측매우 정밀
2.     비접촉으로 측정한다.
3.     매우 넓은 고속대형기계 보급사용성
4.     DC를 측정가능(정위치를 파악가능)
1.     고가격
2.     변위센서의 선형성 한계(0~1000Hz)
3.     도체에만 반응한다.
4.     설치 및 재설치가 복잡

All copyright  한국CBM(주)  written by BISOPE , vs72@naver.com, 070-4388-0415,  www.kCBM.kr 


키워드
진동센서변위센서, Proximity probe, displacement sensor, VMS